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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신한은행, 디지털금융 앞당긴다…CES서 미래형 AI뱅커 선보여

금융권 최초 CES서 AI뱅커 활용 혁신 금융서비스 시연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신한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 2022(Consumer Electronics Show)에 참가했다.

 

7일 신한은행은 이같이 밝히며 해당 박람회에서 AI뱅커를 활용한 혁신 금융서비스를 시연했다고 밝혔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CES는 스페인 바로셀로나 MWC, 독일 베를린 IFA와 함께 3대 가전‧IT 박람회로 꼽힌다. 세계적인 기업들이 참석해 AI, IOT 등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인다.

 

지난 12월 신한은행은 서소문 디지로그 브랜치에 설치한 AI 기반 업무 안내 서비스 기기인 ‘AI 컨시어지’와 실시간 화상 상담 시스템 ‘디지털 데스크’를 주제로 부스를 구성했고, CES 관람객에게 AI뱅커가 고객의 방문 목적에 따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번 CES 참가를 준비하며 AI뱅커에게 한국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학습시켰고 실제 시연에서 AI 뱅커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영어로 발화하는 모습도 선보였다. 향후 신한은행은 AI 학습을 고도화 해 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의 이번 CES 참가는 인공인간 아바타 기술 보유업체인 마인즈랩, 디지털 데스크 제조사인 효성 TNS와 공동으로 진행됐다. AI 혁신기술과 다양한 디지털 기기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고객 방문에서 상담, 거래 완료까지 금융서비스의 전 과정을 구현해 신한은행이 추진하는 미래형 영업점의 모델을 선보였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CES 참가를 통해 신한은행이 그간 추진한 디지털 전환 노력의 결실인 혁신적인 미래형 영업점 모델을 전세계에 알리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의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 비전에 발맞춰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선보여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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