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연말 대목을 앞두고 글로벌 소비자 열 명 중 네 명이 소비를 줄이겠다고 밝혔다.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이 2일 공개한 ‘EY 미래 소비자 지수(EY Future Consumer Index)’ 5차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소비자 42%는 지난해 연말 쇼핑 시즌 대비 올해 말 지출 규모를 줄이겠다고 응답했다.
EY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 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전 세계 1만44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지난 4월 1차 보고서를 시작으로 미래 소비자 지수를 개발해 왔다.
EY 조사 결과 글로벌 소비자 40%가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줄었다고 밝혔고, 응답자 60%가 신중한 소비 성향을 드러냈다.
응답자 41%는 비필수품 지출을 줄이고 있다고 답했다.
소비자 구매결정을 끌어내는 것은 할인행사였다.
응답자 54%는 소비시점을 연말 연초 대형 세일 기간으로 지목했다.
이 중에서 오프라인 세일 행사에 참여하겠다는 소비자는 소수로 91%는 최소한 절반 이상의 지출을 온라인에서 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의사를 밝힌 제품군으로 응답자 53%가 온라인을 통해 주로 가전제품, IT기기 등을 구매하는 제품으로 꼽았다.
식재료, 음료 등은 매장 방문 구입 물품으로 꼽혔다. 그렇지만, 코로나19로 식료품을 한 번이라도 온라인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 비율은 55%에 달했다.
앤드루 코스그로브(Andrew Cosgrove) EY 글로벌 유통·소비재 섹터 지식 리더는 “온라인 소비 증가에 따라 쇼루밍(Showrooming) 현상이 확산할 전망”이라며 “소비자들이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살펴본 후 실제 구매는 온라인에서 하는 현상에 대비해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이나 옴니채널 역량 강화 등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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