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시공 '호남고속철도 2단계 제2공구 건설공사' PSM공법 적용 상판 거치 모습.[사진=동부건설]](http://www.tfmedia.co.kr/data/photos/20250623/art_17490862112303_71a3d6.jpg)
▲ 동부건설 시공 '호남고속철도 2단계 제2공구 건설공사' PSM공법 적용 상판 거치 모습.[사진=동부건설]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동부건설은 자사가 시공 중인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2공구 현장에 ‘PSM(Precast Span Method)’ 공법을 적용해 첫 상판 거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교량 시공에 돌입했다고 5일 밝혔다.
PSM 공법은 교량 상판 한 경간(span)을 별도 제작장에서 사전 제작한 뒤, 현장에서 트롤리나 대형 크레인을 활용해 한 번에 거치하는 방식이다. 현장 타설에 비해 시공 품질의 균일성이 높고, 공기 단축과 안전성 확보에 유리하다는 점에서 고속철 시공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
동부건설은 이번 40m 경간 적용을 위해 전용 거푸집과 트롤리를 특수 설계·제작해 투입했다. 이는 PSM 공법 도입 이래 가장 긴 경간으로, 국내 시공사 중 해당 기술을 실현한 첫 사례로 기록된다.
동부건설은 이미 지난 2000년대 초 경부고속철도 3공구에 PSM 공법을 국내 최초로 도입, 당시 25m 경간 상판 시공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이어 2013년 호남고속철도 3-1공구에서는 35m 경간을 적용하며 기술을 한층 고도화했다. 이번 40m 경간은 그 진화의 결정판이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PSM 공법은 단순한 장비 운용을 넘어, 정밀한 설계와 고도의 시공 관리, 풍부한 현장 경험이 결합 돼야 가능한 고난도 공법”이라며, “앞으로도 기술 중심 시공 역량을 바탕으로 국가 교통 인프라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부건설이 맡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 2공구 구간은 전라남도 함평군 학교면에서 무안군 무안읍에 이르는 총 5.8km 구간으로, 노반 및 교량 건설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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