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조세금융신문과 인공지능기술 개발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2022년 매출액 3912억원과 영업이익 46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매출은 10.0%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7.8% 하락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 증감률과 영업이익 증감률은 각각 코스닥 하위 46%, 하위 43%에 해당된다.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2022년 매출액이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음을 알 수 있다. 이전 최고 실적이었던 2021년 보다도 10.0%(355억 4천만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와이지엔터테인먼트 연간 실적 추이
사업의 성장세에 따라 법인세 납부액도 늘어나고 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지난해 법인세 납부액은 145억원으로 2021년 140억원보다 5억원(3.6%) 증가했다. 이는 실적 증가에 따른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며, 법인세 유효세율(법인세비용/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25.9%를 기록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지난 3년 동안 법인세 납부액 추이를 보면 각각 69억원, 140억원, 145억원으로 매년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표]와이지엔터테인먼트 법인세 납부 추이
한편, 오늘 임수진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와이지엔터테인먼트에 대해 "블랙핑크 멤버들의 재계약 여부에 따라 향후 매출 변동성이 매우 큰 상황. 재계약 여부와 상관없이 2024년 완전체 휴식기로 예상되며 매출 하락은 불가피할 전망. 2024년에는 블랙핑크에 대한 재계약 불확실성 해소 및베이비몬스터의 활동이 본격화되며 주가 회복 예상. 베이비몬스터 27일 데뷔 곡 Batter UP 공개 직후 24시간 만에 2,25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역대 케이팝 그룹 데뷔 MV 조회수 최대 기록. 동사의 미래 성장 전략에 공연사업이 핵심인만큼 베이비몬 스터의 빠른 시기 콘서트 진행이 필요. 이에 따라 2024년음반 및 디싱을 통한 3차례 이상의 활동 예상. 베이비몬스터 초기 형성된 팬덤은 이미 6만명 수준. 이는 오디션 프로그램 제외 시 가장 높은 초기 팬덤을 형성한 것. 과거 트레져가 데뷔 5개월만에 4개의 앨범을 낸 것과 같은 흐름 보인다면 블랙핑크 휴식기에 따른 매출 하락을 상당 부분 방어해줄 것으로 예상"라고 분석하며 목표가 80,000원, 투자의견 'BUY'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