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조세금융신문과 인공지능기술 개발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SK오션플랜트의 2023년 매출액은 9258억으로 전년대비 33.8% 상승했고, 영업이익 또한 756억으로 전년대비 5.1% 상승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 증감률과 영업이익 증감률은 각각 코스피 상위 6%, 상위 47%에 해당된다.
최근 3년간의 실적을 살펴보면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3년간 매출로 볼 때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다만 최근에 그 증가폭이 다소 감소하고 있다.
[그래프]SK오션플랜트 연간 실적 추이

SK오션플랜트의 지난해 법인세 납부액은 56억원으로 2022년 68억원보다 -12억원(-17.6%) 감소했고, 법인세 유효세율(법인세비용/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8.9%를 기록했다. 이는 회계 수치상으로만 봤을 때 순이익의 8.9%를 세금으로 납부한 셈이다.
SK오션플랜트의 지난 3년 동안 법인세 납부액 추이를 보면 2022년에는 증가했으나, 작년에는 56억원으로 감소했다.
[표]SK오션플랜트 법인세 납부 추이

한편, 지난 5월 10일 장현구 흥국증권 애널리스트는 SK오션플랜트에 대해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발전설비 하부구조물을 생산했으며 해상풍력시장이 개화함에 따라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최대 수혜주. 동사는 Component, Core Process, Core Equipment 분야의 전략적 파트너 사들을 확보하여 Supply Chain을 구축했으며, 이에 CAPA 확대, 원활한 수주 확보, 원가 변동성 해소 등으로 우수한 시스템으로 글로벌 디벨로퍼사들의 각국의 해상풍력 프로젝트에서 수주를 받고 있음. 본격적인 해상풍력 발전 수주량 확대에 더해 해상풍력설비의 대형화는 동사에게 최대 수혜 포인트가 될 것으로 판단."라고 분석하며 목표가 19,000원, 투자의견 'BUY(신규)'를 제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