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조세금융신문과 인공지능기술 개발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클리오의 2023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21.3% 늘어난 3306억원이고, 영업이익 또한 전년대비 89.1% 늘어난 338억원을 기록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 증감률과 영업이익 증감률은 각각 코스닥 상위 20%, 상위 15%에 해당된다.
최근 3년간의 실적을 살펴보면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3년간 매출로 볼 때 매년 증가하고 있고 그 증가폭도 확대되고 있다.
[그래프]클리오 연간 실적 추이

사업의 성장세에 따라 법인세 납부액도 늘어나고 있다. 클리오의 지난해 법인세 납부액은 88억원으로 2022년 56억원보다 32억원(57.1%) 증가했다. 이는 실적 증가에 따른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며, 법인세 유효세율(법인세비용/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24.4%를 기록했다.
클리오의 지난 3년 동안 법인세 납부액 추이를 보면 각각 32억원, 56억원, 88억원으로 매년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표]클리오 법인세 납부 추이

한편, 오늘 박은정 하나증권 애널리스트는 클리오에 대해 "3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893억원(YoY+5%), 영업이익 84억원(YoY-20%, 영업이익률 9%)으로 컨센서스(영업이익 123억원)를 하회할 전망. 아쉽게도 전반적으로 매출이 기대를 하회했으며, 마케팅 비용 확대에 기인 수익성 하락 영향이 더해졌음. 국내의 경우 주요 브랜드의 신제품 효과가 기대를 하회했으며, 해외는 일본과 미국이 아쉬웠는데, 일본은 국내의 연장선이며, 미국은 MoCRA(미국 화장품 규제 현대화법) 시행 전 상반기에 재고 확충이 집중된 영향으로 보임"라고 분석하며 목표가 35,000원, 투자의견 'BUY'를 제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