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재활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다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할까?
신체 기능을 회복시켜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재활의 목적인 만큼 하루빨리 일상생활로 복귀하기 위해 재활병원을 찾을 경우 사전에 시설과 규모, 의료진의 전문성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에 더해 해당 병원에서 어떤 재활프로그램들이 개설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필수다.
특히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 환자들의 증상 및 회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인간의 몸은 매우 복잡한 세포와 기관들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같은 증상이라는 이유로 똑같은 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해도 서로 다른 결과를 얻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천재활병원 위드미요양병원 재활의학과 이재혁 원장(사진)은 “재활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원인, 치료 방법 등을 정밀하게 진단하여 이에 맞는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시켜야 한다. 근력이나 지구력 증진을 위해서라면 운동치료, 일상생활 동작 치료나 인지-지각 치료를 위해서는 작업/ADL 치료를, 통증을 겪는 환자들에게는 온열찜질이나 저주파 치료기 등을 통한 재활 프로그램을 참여하도록 하여 안전하고 빠른 회복을 돕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재활병원 선택할 때는 시설과 규모, 의료진들의 경력도 중요하지만 환자들에게 맞춤형 재활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곳인지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