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금융사고’ 고객 탈퇴 도미노…카카오·네이버페이로 확산 될까?

2020.06.15 18:34:07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등 다른 핀테크 업체도 전수조사 대상“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가입자 수 1700만 명에 달하는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에서 가입자 모르게 돈이 빠져나가는 ‘부정 결제 사고’가 발생했다.

 

토스 측은 내부 정보 유출이 아니라며 선 긋기에 나섰지만, 가입자들의 탈퇴 러쉬가 이어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토스 이외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핀테크 업체 안전망 자체에 대한 불신마저 확산되고 있다.

 

◇ 진화 작업에도 탈퇴 러쉬

 


앞서 3일 토스는 8명 고객 명의로 가맹점 3곳에서 938만 원 규모의 부정 결제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먼저 토스는 고객 4명에게서 부정 결제에 대한 민원을 접수, 해당 계정을 차단하고 가맹점의 결제 내역을 전수조사했다. 조사 결과 또 다른 피해 고객 4명도 발견해 추가로 계정을 차단했다.

 

사고 직후 토스는 8명의 고객이 입은 피해 금액 938만 원을 전액 환불 조치했다.

 

이와 함께 토스는 해당 해킹 사고가 ‘키로그(Key Log)’ 방식으로 이뤄졌고, 해커가 미리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나 PC를 악성코드로 감염시켜 놓고 결제 정보를 빼가는 방식인 만큼 자사를 통한 정보 유출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이 같은 해명에도 사고 사실이 알려지자 온라인상에서 토스 탈퇴 방법을 묻는 글이 쇄도하는 등 고객 불만이 쏟아져 나왔다.

 

 

◇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도 노심초사 분위기

 

토스 사태가 탈퇴 러쉬로 이어지자 관련 업체들 사이에서도 노심초사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이번 사고로 핀테크 업체 안전망 전반의 취약점이 문제로 대두되면서, 보안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기 때문이다.


실제 사고 발생 후 논란이 커지자 금감원은 핀테크 업체들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점검에 나선다는 입장을 보였다.

 

1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발생한 ‘토스 사태’와 관련해 토스 결제 방식과 유사한 방식을 구현하는 회사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준비 중이다.

 

토스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스마일페이, 페이코 등과 함께 핀테크 간편 결제 서비스 업체로 분류된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그간 토스 같은 핀테크 업체들의 관리·감독이 소홀했던 점, 토스 측이 사고 직후 고객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점 등을 들어 이번 금감원 조치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며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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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민경 기자 jinmk@tf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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