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5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집중점검] 과제 산적한 지방소득세 '독립세 전환'①

서울시청 전경.jpg
서울시청 전경 <사진=조세금융신문DB>


(조세금융신문=나홍선 기자, 유재철 기자) 지난 1991년 지방자치제가 본격 실시된 이후 15년 가까운 세월이 지났지만 현재까지도 지방자치 현실은 그리 녹녹치 않은 실정이다.

특히 지방의 재정 상황은 시간이 갈수록 오히려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평균 재정자립도가 지난 2004년 평균 57.4%에서 지난해 44.8%로 해마다 낮아지고 있다.

또한 지자체가 발행한 채권과 지방공사·공단 등의 부채가 총 100조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심지어 자체수입(지방세+세외수입)만으로 인건비조차 해결하지 못하는 지자체가 전체 244곳 중 74곳이나 될 정도다.

이렇게 지방재정이 열악한 이유는 먼저 지자체 자체재원의 핵심인 지방세에서 찾을 수 있다.

지방세는 국세와 다르게 재산과세 중심이어서 부동산 경기해 민감해 부가가치세 등의 소비과세 보다 세입 안정성이 떨어진다.

또한 국가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해마다 증가하는 지방세의 비과세·감면율도 지방재정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지방세 비과세·감면율은 지난 2005년 12.8%에서 2013년 23%로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국세의 비과세·감면율은 14.4%에서 14.3%로 0.1%포인트 준 사실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정부는 이처럼 심각한 지방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지방소비세 인상과 지방소득세의 독립세 전환을 해결책으로 제시한 바 있다.

지난 2009년 도입된 지방소비세는 부가가치세 세입 중 일부를 지방으로 이양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는 지난 2014년 지방소비세 부가가치세 전환률을 기존 5%에서 11%로 인상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취득세율 영구 인하로 인한 취득세수 감소분(2조 4000억원)을 보전하기 위한 것”이라며 실질적인 확충 대책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방소득세의 독립세 전환 또한 기대보다 우려가 많다.

종전에는 법인세 등을 신고하면 결정세액의 10%를 추가로 납부하면 됐지만 지난해 지방세법 개정으로 올해부터는 각 지자체에 직접 신고·납부해야 한다.

지자체 측면에선 세원에 대한 목소리가 자연스레 높아졌고 기업 입장에서는 ‘없던 일’을 추가로 해야 하는 부담이 생겼다.

‘지방소득세의 독립세 전환’에 따른 각계의 반응은 갈리고 있다.

정지선 서울시립대 교수는 “실질적으로 동일한 납세협력의무에 대해 국세와 지방세가 별도로 가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이중제재의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안연환 세무사도 “국세청과 지자체가 이중으로 세무조사를 할 수 있다”며 우려했다.

반면 김윤규 서울시 세무과장은 이런 비판을 인정하면서도 “몇가지 문제점을 순차적으로 개선하면 자율성을 토대로 한 독립적인 조세정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고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비록 독립세 전환 이후 처음으로 지난 4월 30일까지 기한이었던 법인지방소득세의 신고·납부는 비교적 원활하게 이뤄졌지만 아직 산적한 과제는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

이에 본지는 지방소득세가 독립세로서 제 기능을 하기 위해 풀어야 할 숙제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3회에 걸쳐 소개한다. <계속>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4선 관록의 진선미 의원 “3高 시대, 민생·국익중심 경제정책 전환 시급”
(조세금융신문=이상현 기자) “현재 고물가와 고환율, 고금리 상황을 국내 변수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모든 측면에서 국제 경제 상황과 닿아 있는 문제이며, 따라서 철저하게 국익을 위한 외교・통상・안보 정책을 꾀하지 않으면, 우리 국민들이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그 결실을 향유할 수 없습니다.” 지난 4월10일 제 22대 총선거에서 당선돼 4선 국회의원이 된 ‘경제통’ 진선미 의원이 22일 <조세금융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총선이 끝나자 정부의 가스요금 인상 움직임을 비롯하여 시장의 생필품과 식품 등 주요 소비재들이 줄줄이 가격인상을 예고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4선 의원이 된 진선미 의원은 제21대 국회에서 하반기 기획재정위원으로 활동했다. 조세와 금융, 환율 등 국가 재정정책과 금융정책 전반에 대한 시의적절한 문제제기와 해법을 제시, 소속된 더불어민주당에서 국정감사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됐다. 뿐만아니라 국회 예산정책처와 국회 입법조사처 등 국회의 양대 싱크탱크가 선정한 의정활동 우수의원으로 뽑히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해 국정감사 기간 중 개최된 국회 예산정책처 설립 20주년 행사에서 정책활동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돼 상을 받는 자리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