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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제2금융

한국 여성 교육, 경제 수준 높지만 사회 진출도 낮아

마스타카드, 아·태 지역 ‘여성 기업가 지수’ 한국 46.2점으로 아태지역 9위
“한국, 여성 기업가 육성할 유리한 환경 갖춰…여성의 경제경영 분야 진출 적극적으로 독려해야”

(조세금융신문=김사선 기자) 한국 여성들은 기업가로 성장하기 유리한 환경 요인을 갖추고 있음에도, 실제 사회 진출도와 기업가 정신 수준은 아·태 지역 평균에 못 미쳤다.

한국 여성의 가정 경제력과 고등 교육기관 진학률은 아·태 지역 내 순위에서 각각 2위와 4위를 기록할 만큼 높았다. 그러나 정작 여성의 노동 참여율과 경영자 비율은 각각 12위와 14위로 아·태 지역 하위권에 머물렀다.


31일 마스터카드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16개국 여성의 경제·경영 분야 참여도를 척도로 수치화해 발표한 ‘마스터카드 여성 기업가 지수(Mastercard Women’s Entrepreneurial Index)’에 따르면 이번 조사에서 한국은 46.2점으로 아·태 지역 9위를 기록했다.


아·태 지역에서 여성이 기업을 경영하기 가장 좋은 나라로는 뉴질랜드(53.9점)가 선정됐으며, 호주(51.7점)와 태국(50.9점)이 그 뒤를 이었다. 중국은 47.7점으로 7위, 일본은 40.6점으로 12위를 각각 기록했다.


마스터카드는 한국 여성이 직면한 상황이 홍콩대만 여성들과 상당히 유사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들 세 국가의 여성들은 모두 교육, 경제적 수준이 타 아·태 지역 국가에 비해 높았지만, 이러한 환경적 이점이 실제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았다는 설명이다.

마스터카드는 이들 국가 여성들의 보다 적극적인 사회 진출을 독려하고, 기업가 정신을 고취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 프로그램이나 멘토십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젯 탄(Georgette Tan) 마스터카드 아시아태평양 지역 커뮤니케이션 수석 부사장은 “우리 모두는 사회 경제적 발전에 있어 여성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지 충분히 인지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특히 신흥시장에서는 여성의 경제적 참여 확대가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한 중추적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며, “하지만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실질적인 경제활동 참여 확대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사회, 문화, 관습 속에 뿌리 깊게 박힌 전통적이고 구시대적인 성 역할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탄 수석 부사장은 또 “우리는 여성 기업가들의 성공 스토리를 발굴해 공유하고, 꿈을 가진 기업가들을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 비영리단체, 지역사회, 기업의 일치된 협력과, 기업가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리스크를 수용하는 여성들이 자기 확신과 추진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마스터카드는 여성 기업가 지수 발표 외에도 전 세계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여성과 청년의 기업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프로젝트 인스파이어(Project Inspire)를 개최하고 있으며, 남성과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 없는 양성평등 사회를 앞당기기 위한 UN여성기구의 히포쉬(HeForShe) 캠페인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아태 지역 여성의 사회 진출 정도를 고용, 능력, 리더십 등 3가지 세부 분야로 나눠 평가한 ‘마스터카드 여성 사회진출 지수’를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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