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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도 2개 도크 가동 중단…'일감 공백' 현실로


삼성중공업이 일감 공백으로 결국 거제조선소의 2개 도크 가동을 중단한다. '수주절벽'에 이은 '일감절벽'의 여파가 하반기 들어 조선업계에 현실화하는 모습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의 해상 플로팅 도크 1호기인 'G1 도크'가 이달 31일 선박 진수를 끝으로 가동을 중단한다.

   

이에 앞서 지난달 말에는 육상도크 중 가장 오래된 육상 '1도크'가 가동을 멈춘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중공업은 육상 도크 3기와 해상 플로팅 도크 4기, 해양플랜트 전용도크 1기 등 총 8기의 도크를 보유하고 있다.

   

G1 도크는 2001년 11월 가동을 시작한 뒤 이듬해 1월 세계 최초로 해상에서의 선박 건조에 성공한 역사적인 시설이다.

   

삼성중공업은 물결치는 바다 위에서 단 10개의 초대형 블록을 이어 붙여 한 척의 선박을 완성하는 '메가블록공법'을 플로팅 도크에 적용했다.

   

G1 도크에서 선박 건조에 성공하기 전까지 플로팅 도크는 선박 수리용으로 쓰였다. 그만큼 플로팅 도크에서의 선박 건조는 세계 조선산업 사(史)에 한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국 조선업계가 200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조선업황 '슈퍼사이클'에 맞춰 설비 능력을 확장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플로팅 도크는 육상 도크를 건설할 때보다 제작비용이 적게 들고 건조 기간이 짧아 단기간에 적은 투자만으로 생산능력을 확충할 수 있다.

   

또 플로팅 도크에서 메가블록 공법으로 선박을 건조하면 육상 도크에서 3개월이던 건조 기간이 1.5개월 이내로 절반 이상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삼성중공업은 2001년 이후 G1 도크에 이어 해양플랜트 전용 도크를 포함해 총 4기의 플로팅 도크를 추가 도입했다.

   

그 결과 도크 보유량이 육상도크 3기를 포함해 총 8기로 늘었으며 2000년대 이전에 30척에 불과하던 연간 선박 건조량은 60척 수준으로 확대됐다.

   

이처럼 호황기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온 플로팅 도크의 맏형 격인 G1 도크가 기약 없는 가동 중단에 들어간 것은 삼성중공업으로서는 뼈아픈 일이다.

   

그럼에도 가동을 멈출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일감절벽의 여파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지난 3월 말 기준 삼성중공업의 수주잔고는 9조6천17억원에 불과하다. 지난해 연 매출이 9조7천144억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일감이 1년 치밖에 남아있지 않은 셈이다.

   

올해 수주실적이 작년에 비해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1∼2년 후에야 생산에 들어갈 수 있어 당분간 도크 공백이 불가피하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2년간 수주절벽 여파로 조선소 건조 물량이 줄어 생산 효율과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2개 도크의 가동을 중단하게 됐다"며 "도크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주 영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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