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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2015학년도 영재교육원 대비…수·과학은 기본, 서술까지 탄탄히

(조세금융신문) 2015 학년도 영재교육원 대상자 선발을 위한 본격적인 전형이 시작됐다. 서울시교육청 영재교육원 전형의 경우 9월 30일까지 학교별로 집중관찰대상자가 선정되고, 11월 21일까지 2단계 전형이 마무리된다. 각 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원서접수는 11월 25일 시작된다.
 
2014학년도 서울시교육청 영재교육원 대상자 선발과정 중 예년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은 대상 학년과 융합교육의 확대이다. 영재교육원 과정에 초등 3학년 과정이 신설됐고, 초등 3~4 과정은 ‘수학·과학 융합’으로 통합 운영됐다. 초등 5~6 과정은 기존과 동일했다. ‘정보’분야는 ‘융합정보’로 변경됐다. 2015학년도 교육청 영재교육원 관찰·추천전형을 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융합사고력·영재교육 기업 CMS에듀케이션에서 해법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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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변별의 핵심
 

해마다 2단계 전형은 학교 재량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선발 방법은 학교별로 다르지만 대부분 1~2회 지필평가를 치른 뒤 대표 선발을 위해 관찰추천평가를 한다. 지필평가는 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요구하는 문항과 일반 창의성을 요구하는 문항이 있다. 단순히 정답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해야 하는 문항도 있다. 지필평가 후 면접을 보기도 하지만 질문지를 지필고사로 대체하기도 한다.
 
3단계 전형에서 2, 3학년은 ‘수·과학 융합’으로 학생을 선발했다. 문제는 10문항이다. 지난해의 경우 다양한 지식을 적용해 해결하는 문제보다 엘리베이터 혹은 시계 속에서 수의 규칙을 발견하는 등 생활과 연관된 문제나 흥미로운 상황 속 문제들이 나와 학생들이 느낀 체감은 쉬웠다는 평가이다. 핵심적이고 의미 있는 답, 남과 다른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변별의 중요한 요소가 됐다.
 
4, 5학년은 ‘수학’, ‘과학’, ‘융합정보’로 공통 3문제와 응시분야 2문제 정도가 출제됐다. 공통문제는 수학, 과학, 창의성 문항으로 나뉘었다. 수학은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됐다. 과학은 교과 범위 내에서 출제되었으나 새로운 유형의 문제 파악에초점이 맞춰졌다. 창의성 문항은 개방형 답을 요구하는 문제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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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고난도 문제 풀이 금물

우선 독서를 통해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 속 소재나 일상생활, 경험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소재의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수학, 과학을 주제로 한 책은 물론이고 역사, 문화, 추리 등도 효과적이다. 단순히 읽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이해가 뒷받침 된 후 의문을 계속 갖는 것이 중요하다.
 
2,3학년은 지난 해 ‘관찰을 통한 분류’와 관련된 문제가 출제됐으므로 여러 사물이나 삽화를 보고 나만의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부족한 부분의 읽기 자료와 문제는 여러 번 접해본다. 수학 과목 중 부족한 영역을 선택해 개념 이해와 심화 문제 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영재원 대비라고 해서 처음부터 고난도 문제로 훈련하는 것은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떤 수준의 난이도로 문제 해결을 할지 모르겠다면 전문적인 융합수업이나 사고력 수업으로 평소 습관처럼 실력을 다지는 것도 필요하다.
 
2,3차 전형이 매년 바뀌어 기출문제와 관련된 문항만 해결해서는 안 된다. 수학, 과학, 창의성과 관련된 다양한 문항을 해결하는 것이 좋다. 문항 수에 욕심을 내기보다 한 문제라도 논리적인 판단을 통해 정확히 해결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2,3단계 전형 구분 없이 동시에 준비하되, 그 답안이 나온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서술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4차 전형인 인성·심층 면접은 따로 준비할 필요 없이 평소 풀던 문제를 한 번 더 고민하면서 정리해보도록 한다. 생각만하기보다 친구들이나 부모님 앞에서 생각한 것을 말로 표현하며 되새김질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좋은 말을 많이 하기보다 자신의 생각을 이유와 함께 또박또박 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 면접시간에 대답할 수 있는 시간이 5분 정도이므로 3문항의 대답을 논리 정연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다.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연습 필요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은 모집시기와 전형 방법이 교육청 영재교육원과 다르다. 또한 영재원마다 다르므로 자신이 원하는 곳의 요강을 미리 알아두고 전형을 준비해야 한다.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경우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으로 선발한다. 과학·수학·정보 분야에서 선발하는데, 교육청 영재교육원과 달리 학교장 추천이 아닌 교사 추천도 가능하다. 중복 지원을 할 수 있어 교육청 영재교육원과 같이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에 대해 좋은 말을 많이 하기보다 각 질문에 맞춰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래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꿈의 대한 자신의 바람과 구체적인 방향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
 
면접에서는 제출서류에 대해 질문하고, 이를 통해 관심과 열정, 사회성 등을 평가한다. 질문에 대해 대답할 때는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말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이전에 나왔던 기출 질문 등을 글로 먼저 표현해 보고 그것을 통해 말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고려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9월 29일 원서접수가 끝나고 10월 12일 1차 전형인 지필검사, 11월 8일 2차 전형 관찰 및 면접평가가 진행된다. 선발분야는 융합으로 초등기초(3, 4학년)와 초등심화(4, 5학년)로 구분된다. 1차 지필고사는 객관식과 서술형으로 진행되며, 수학·과학 문항 뿐만 아니라 창의성, 융합형 문제도 있다.
 
단순히 수학·과학 문제해결이 좋다고 해서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독해, 서술이 자유자재로 가능한 언어 능력도 필요하다. 따라서 다양한 수학·과학 창의성 문항과 융합형 문제들을 접해봐야 한다. 정답만 구하기보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2차는 토론 및 면접으로 학년 구분 없이 4명이 한 조가 돼 1시간 정도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 주제는 ‘극한 상황에서 중요한 도구의 우선순위 정하기’로, 조별로 극한 상황은 다르게 주어졌다. 과학적상상력과 지식을 평가했다.
 
단기간에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비법은 없다. 평소 꾸준히 수학, 과학 공부를 하면서 언어독해나 서술까지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융합이 교육 분야의 큰 쟁점으로 떠오른 만큼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고 나만의 아이디어를 만드는 활동이 필요하다.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다재다능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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