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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모바일로 뉴스 볼 때 노출되는 광고, PC보다 더 적다

 

(조세금융신문=박가람 기자) 인터넷신문을 통해 뉴스를 볼 때 기사 한 개 당 평균 13.2개의 광고를, 모바일에서는 평균 7.4개의 광고가 함께 노출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신문위원회는 21일, 450개 가입서약사의 PC 및 모바일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450개 매체의 PC 페이지를 조사한 결과, 총 5934개의 광고가 게재돼 매체 당 평균 13.2개의 광고가 기사와 함께 노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모바일 페이지 437개에는 총 3254개의 광고가 게재돼 매체 당 평균 7.4개로, 이는 PC로 뉴스를 볼 때마다 광고에 절반 정도 덜 노출되는 것이다.

 

또 인터넷신문 광고 대부분은 광고유통사가 송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C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물 중 4200개(71%)를 광고유통사 43곳에서 송출하고 있었다.

 

모바일 페이지는 광고유통사 44곳이 2860개(88%)의 광고물을 송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과의 제휴 여부에 따라 광고의 수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PC 페이지의 경우, 포털 비제휴 매체가 평균 6개의 광고를 게재한 것에 반해 제휴 매체는 평균 17개의 광고를 게재해 광고량이 3배 가까이 많았다.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포털 제휴 매체의 광고량은 평균 10개로 비제휴 매체 2.4개 대비 4배 가량 많았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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