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수소가 미래 디지털 혁명을 이끌 핵심 에너지로 급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3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현대차가 공동 회장사를 맡고 있는 수소위원회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 ‘제3차 수소위원회 총회’를 열고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기술이 함께 만들어 낼 디지털 혁명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양웅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수소가 진정한 에너지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수소위원회가 역할을 해야 한다”며 “에너지 전환은 환경적·재정적·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해야 하며 수소가 이러한 것들을 가능하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날 행사에서는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가 연구 분석한 ‘수소가 디지털을 만나다’ 제목의 연구 보고서도 발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전반적인 에너지 수요는 줄어드는 반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에너지 수요는 오는 2050년까지 2배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수소의 경우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충전이 용이해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운행 거리가 길고 고정된 노선을 기반으로 운행하는 대중교통, 트럭 등 물류 분야 밸류체인,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항공기 분야에서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오는 2030년까지 수소 기술이 ▲100만~150만대의 자율주행 택시 ▲30만~70만대의 자율주행 셔틀 ▲300만~400만대의 트럭·밴 등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4000~8000대의 수직이착륙 항공기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등이 장착되고 갈수록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데이터 센터의 백업용 전력 분야에도 수소 기술이 들어가 글로벌 수요의 최대 1TWh(테라와트시) 정도를 담당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밖에도 보고서는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수소 수요가 500만톤에서 최대 700만톤으로 확대되고 수소연료전지 역시 550만개에서 최대 650만개가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에어리퀴드 베누아 포티에 수소위원회 회장은 “우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을 창출할 수 있다”며 “수소가 디지털 혁명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소위원회는 14일 세계기후행동회의(GCAS)에도 참석해 2030년까지 수송 분야에서 사용되는 수소를 100% 탈(脫) 탄소화하겠다는 목표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는 풍력·태양광 발전소의 전기를 활용한 수(水)전해 방식 등으로 수소를 생산해 연료의 생산·공급 단계에서도 탄소 배출을 ‘0’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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