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박가람 기자)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한다면 한국산 자동차의 수출 감소율이 가장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30일 발표한 '미 자동차 고관세 부과의 주요국 영향' 보고서에서 따르면, 고율 관세 부과로 인한 대미 자동차 수출 감소율은 한국산이 22.7%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일본 21.5%, 중국 21.3%, 독일 21.0% 순이었다.
보고서는 완성차 업체들이 25% 관세를 100% 소비자가격에 반영할 것으로 가정하고 수입차 가격이 1% 상승하면 수입량의 1.77%가 국산차(미국산)로 대체된다고 추정했다.
지난해 국가별 대미 자동차 수출은 일본 196만대, 한국 72만대, 독일 71만대, 중국 4만대이다. 관세 부과에 따른 수출 감소율을 대수로 환산하면 일본 42만대, 한국 16만대, 독일 15만대로 일본의 수출 감소 대수가 가장 많았다.
작년 한국의 대미 완성차와 부품 수출액은 총 240억달러로 대미 총수출의 33.7%, 국내총생산(GDP)의 1.6%를 차지했다.
보고서는 미국의 수입차 고관세 부과가 한국의 자동차 수출, 생산, 일자리 등 산업 전반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25% 관세로 미국에서 생산해 판매하는 자동차의 소비자가격은 한 대당 평균 2만 7321달러에서 3만346달러로 325달러(11.1%)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수입차의 경우 평균 2만 6651달러에서 3만 2882달러로 6231달러 오를 것으로 분석했다.
보고서는 단기적으로 수입차에서 국산차(미국산)로 자동차 수요가 전환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미국 내 부품 조달 비용 증가로 미국산 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과 수출이 감소할 것으로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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