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5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빈익빈' 고려 않는 재정분권안, 지방정부는 어디로?

소비지수 높은 수도권 현저히 유리…외형만 지방재정 확충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정부가 지난 30일 발표한 재정분권 추진방안에 대해 지방정부 간 빈부격차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방재정 확충 방안으로 삼은 부가가치세와 담배소비세 일부 이양이 상대적으로 소비인구가 많은 수도권 등 대형지자체에 유리한 구조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세 감소로 인한 교부세 보전을 중앙정부에서 거절함으로써 지방정부 간 격차 우려는 더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재정분권 추진방안은 현재 부가가치세와 담배 개별소비세에서 각각 지방소비세, 소방안전교부세 명목으로 떼어주는 비율을 늘려 내년에 3.6조원, 2020년에는 5.3조원의 지방세와 소방재정 지원을 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재정격차를 현재 8:2에서 7:3으로 만들기 위한 첫걸음이다.

 

문제는 분배방식이다. 인구 1000만이 넘는 경기수도권 지방정부와 인구 5만의 지방정부의 경우 거둬들이는 세수규모가 다르기에 당연히 경기수도권 지방정부의 몫이 커지게 된다.

 

한 지방재정 전문가는 “정부는 수도권 100%, 광역시 200%, 도 300%로 가중치를 두겠다고 하지만, 지방소비세수의 절대 규모 자체가 크다보니 가중치를 두어도 체감은 훨씬 낮다”고 전했다.

 

지방소비세수나 소방안전교부세를 늘려도 지방재정이 나아진다고 단언하기도 어렵다.

 

현재 지방정부들은 중앙정부로부터 국세수입의 19%를 교부세 명목으로 받아 지방재정해소 및 지방정부 간 격차해소를 줄이고 있다.

 

그러나 부가가치세와 담배 개별소비세를 지방세로 이양하게 되면 교부세를 매기는 국세의 규모가 줄어들게 된다.

 

또 다른 전문가는 “그간 지방정부에서 총액기준으로 최소한 현재 수준정도는 유지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정부안에는 교부세 축소에 대한 보전을 해주지 않겠다고 못 박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교부세 보전에 대해서 검토했으나 소비세 가중치를 두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전했다.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이전되는 3.5조원의 기능들과 지방분권세도 논란의 대상이다.

 

지난 2005년 지방정부들은 분권교부세를 통해 중앙정부로부터 1조원의 재정확충을 지원받았으나, 1조원을 상회하는 예산소요 사업들을 떠안으면서 중앙정부에 대한 만성적 재정의존상태에 빠지게 됐다.

 

지난 정부에서 누리과정예산을 지방재정에 떠안기려고 하자 각 지방정부가 대대적으로 반대한 경우도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제대로 된 재정확충과 지방정부 간 격차해소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소비세 확충, 교부세 보전, 보조사업 국가책임 강화 등 지방정부의 중앙정부에 대한 의존을 낮추는 방향으로 자율적 재정 책임성을 담보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지방정부가 쓰는 돈이 정부 총 예산의 60%가 넘지 않느냐, 그것의 절반이라도 자율적으로 쓰게 해달라는 게 각 지방정부들의 목소리”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범정부 재정분권 TF 논의와 분권안 결정 등 모든 사항이 장막 너머 비밀리 진행되고 있다”라며 “대원칙은 법적 정비를 통해 크게 방향을 잡을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정성훈 지방세연구원장은 “선진국에서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지방정부가 대두되면서 수평적 재정조정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각 지방정부 간 협의와 조정을 통해 지방정부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4선 관록의 진선미 의원 “3高 시대, 민생·국익중심 경제정책 전환 시급”
(조세금융신문=이상현 기자) “현재 고물가와 고환율, 고금리 상황을 국내 변수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모든 측면에서 국제 경제 상황과 닿아 있는 문제이며, 따라서 철저하게 국익을 위한 외교・통상・안보 정책을 꾀하지 않으면, 우리 국민들이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그 결실을 향유할 수 없습니다.” 지난 4월10일 제 22대 총선거에서 당선돼 4선 국회의원이 된 ‘경제통’ 진선미 의원이 22일 <조세금융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총선이 끝나자 정부의 가스요금 인상 움직임을 비롯하여 시장의 생필품과 식품 등 주요 소비재들이 줄줄이 가격인상을 예고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4선 의원이 된 진선미 의원은 제21대 국회에서 하반기 기획재정위원으로 활동했다. 조세와 금융, 환율 등 국가 재정정책과 금융정책 전반에 대한 시의적절한 문제제기와 해법을 제시, 소속된 더불어민주당에서 국정감사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됐다. 뿐만아니라 국회 예산정책처와 국회 입법조사처 등 국회의 양대 싱크탱크가 선정한 의정활동 우수의원으로 뽑히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해 국정감사 기간 중 개최된 국회 예산정책처 설립 20주년 행사에서 정책활동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돼 상을 받는 자리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