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KT는 기존 문자 메시지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RCS) ‘채팅(Chatting)’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RCS는 데이터 기반의 메신저형 서비스로 기존 단문 메시지(SMS)와 멀티미디어 메시징 서비스(MMS)에 그룹 채팅 등의 기능을 더한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다.
KT는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다양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함께 서비스 출시를 준비했다.
새롭게 출시하는 채팅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메시지 앱에서 채팅 서비스 사용에 동의하면 이용 가능하다.
특히 채팅은 최대 100명과 동시에 그룹 채팅을 할 수 있으며 최대 100MB에 이르는 대용량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화 상대방의 채팅 서비스 이용 여부에 따라 채팅 또는 기존의 문자 메시지로 자동 전환되며 상대방의 메시지 수신 여부도 알 수 있다.
KT의 채팅 서비스는 ‘챗봇(Chatbot)’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기업들이 제공하는 챗봇 서비스를 통해 일대일 상담을 할 수 있고 상품 정보를 문의할 수 있다. 향후 채팅 서비스 내에서 상품 주문,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채팅 서비스는 문자 메시지와 달리 별도의 요금이 부과되지 않으며 이용 중인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가 차감된다.
KT는 오는 28일부터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9에 서비스를 우선 적용하고 내년 1월 갤럭시 S9과 갤럭시 S9+ 등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현진 KT 마케팅부문 5G 사업본부장(상무)은 “5G 시대를 맞아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 채팅을 출시했다”며 “5G형 메시지 서비스인 RCS 서비스에 이어 5G형 영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통해 진화된 서비스를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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