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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 회장 “5G·AI 발판으로 사업 혁신 이뤄야”

박정호 SKT 사장 및 임직원들과 5G·AI 관련 타운홀 미팅
“고객과의 신뢰 관계 구축 핵심…기존 성공방식 넘어야”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최태원 SK 회장이 SK텔레콤을 찾아 5G와 AI를 발판으로 통신회사를 넘어서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31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최 회장은 전날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수펙스홀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및 SK ICT 계열사 임직원들과 5G·AI를 주제로 자유롭게 토론하는 타운홀 미팅을 가졌다.

 

 

이번 미팅은 5G와 AI가 촉발할 미래 변화에 대해 최 회장과 SK ICT 패밀리 구성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향후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 회장이 CEO와 함께 공동으로 임직원들과 경영현안과 미래전략에 대해 소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먼저 최 회장은 “SK텔레콤의 세계 최초 CDMA(코드 분할 다중 접속 방식) 상용화 역사는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바꾸는 큰 도전이었다”며 “5G·AI 시대에 모든 기업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있는 만큼 초기에는 작더라도 성공의 경험을 쌓아서 역량을 내재화할 수 있는 스몰 스타트를 통해 고객 기대치를 맞춰나가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기존의 성공방식을 고수해서는 5G 시대에 성공을 보장하기 힘들다”며 “구성원들이 위기의식을 갖고 글로벌 주요 사업자들의 업무 접근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기보다는 SK ICT 패밀리의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AI 기반의 개인화 서비스에서 중요한 것은 공급자 관점이 아닌 고객 중심적 사고로의 혁신”이라며 “상품 출시 자체나 기술 개발도 중요하지만 AI에서 최우선으로 삼아야 할 것은 고객과의 신뢰 관계 구축”이라고 강조했다.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의 중요성도 밝혔다. 최 회장은 “좋은 협력 파트너들과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들어와서 서비스를 진화시켜 나갈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비즈니스 파트너와 이용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판을 짜는 것이 SK가 추구하는 고객 행복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 회장은 “시대가 급변하고 있는 것은 우리에게 좋은 기회이자 위협 요소”라며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 5G와 AI를 발판으로 기존 통신회사를 넘어서 최고의 기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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