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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자이, 아파트 브랜드 평가 3년 연속 1위

부동산 114 설문조사, 공인중개사는 2년 연속 삼성 래미안 선호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가 아파트 브랜드 조사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부동산114는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지난달 11일부터 27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4737명을 대상으로 '2019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GS건설의 '자이'가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2위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가, 3위는 삼성물산의 '래미안'이 차지했다.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종합대상은 브랜드 상기도와 선호도, 보조인지도, 투자가치, 주거만족도, 건설사 상기도 등 6개 항목의 응답률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부동산114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서 GS건설 자이를 응답한 비중은 24.8%로 가장 높았고 이어 삼성물산 래미안(13.9%), 현대건설 힐스테이트(13.6%), 대우건설 푸르지오(13.2%), 포스코건설 더샵(7.1%)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20대, 30대, 40대가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50대 이상 연령층에서는 삼성물산 래미안이 우위를 보였다.

 

공인중개사가 뽑은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로는 삼성물산 래미안이 2018년에 이어 1위로 꼽혔다. 공인중개사 29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병행한 결과 응답자의 26.4%가 '고객에게 추천하고 싶은 아파트 브랜드로 삼성물산의 래미안을 꼽았다. 

 

래미안을 선택한 응답률은 지난해 21.7%보다 높아졌으며 이어 GS건설 자이(17.6%),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10.8%) 순으로 집계됐다.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지 보유자 720명을 대상으로 정비사업 진행 시 시공사 브랜드와 작명 브랜드 중 어느쪽을 더 선호하냐는 물음에는 시공사 브랜드라고 답한 응답률이 78.6%로 작명 브랜드(8.2%)에 비해 크게 높았다.

 

시공사 선정 전 단계 정비사업지 보유자를 대상으로 시공을 희망하는 건설사 및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는 GS건설의 자이가 28.8%로 지난해에 이어 1위를 기록했고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18.8%)는 지난해보다 4단계 오른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대우건설 푸르지오(15.3%), 삼성물산 래미안(14.0%) 순으로 집계됐다.

 

현대건설은 국내 재개발 사업 최대어로 꼽히는 서울 한남3구역을 비롯해 부산 감천2구역 등 여러 곳의 정비사업장 수주전에 적극 참여하면서 순위가 4단계 올랐다. 반면 올 상반기 수주전에 소극적이었던 삼성물산 '래미안'은 순위가 다소 내려갔다.

 

부동산114 관계자는 “변화하는 주택 소비자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다”라며 “건설업계의 분양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3년 이래 매년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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