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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AI 활용도 늘려…전년比 이용자 300%↑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고객 안내 및 예약, 항공기 운항 환경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AI)를 도입, 고객들의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안전운항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AI 챗봇 '아론(Aaron)'의 인기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지난 한 해 49만2461명(월평균 4만1038명)이 '아론'을 이용했다. 이는 전년 대비 이용자가 300%가 증가한 수치다.

 

'아론'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지정된 아시아나항공의 코드 ‘AAR’과 24시간동안 고객 서비스를 위해 언제나 열려있다는 ‘ON’의 의미를 가진 아시아나항공 챗봇의 이름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항공권 구입이나 궁금한 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아론'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라며 “올해도 '아론' 이용자들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7월 AI를 이용해 항공 정보를 분석하는 'Wind-AI'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아시아나IDT와 함께 개발작업을 진행하였으며, 항공기의 안전 운항 전반을 담당하는 ‘종합통제부문’은 AI를 도입해 일 1만건이 넘는 세계 각국 항공시설, 업무 및 절차 변경 등의 NOTAM (Notice to Airman) 정보와 기상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류, 분석해 운항 중인 항공기에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기상정보를 'Wind-AI'가 신속-정확하게 분석하면서 기상으로 인한 회항이 10%가 줄었다. 또 기존에 개인이 방대한 양의 정보를 개별 분석하던 작업을 AI가 대신하면서 정보 분석의 효율성이 70~80%가량 향상됐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AI 도입 결과, 단순 업무 처리 속도가 신속, 정확해 지면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도 높아지고 있다”라며 “추후에도 각 분야에 AI 시스템을 도입해, 첨단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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