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삼성증권은 자사의 '온라인 주총장'서비스를 200개 가까운 기업이 신청했다고 18일 밝혔다.
삼성증권 온라인 주총장은 주주총회(주총)가 열릴 때 상장사 주주들이 주총장에 직접 가거나 우편 발송으로만 가능했던 주총 안건 관련 의사 표시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산 서비스다. 삼성증권은 온라인 주총장 서비스를 개선해 기업과 주주 모두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특히 삼성증권은 주총 관련 입력사항을 자동화했다. 그동안 기업 주총 담당자들이 일일이 수작업해야 했던 주총 관련 공시 등의 내용이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온라인 주총장’ 시스템으로 자동 이동된다.
또, 온라인 주총장 가입 기업들을 대상으로 주총이 끝날 때 까지 각 기업별 전담직원을 배치해 세부적 기능 실행과 운영 등에 대해 맞춤형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 공인인증서, 카카오페이, 휴대전화 인증 등 다양한 간편인증을 도입했다. 이런 간편인증을 통해 주주들이 아닌 비(非)주주들도 해당 기업의 주총 관련 정보를 볼 수 있게 했다.
양진근 삼성증권 영업솔루션 담당은 “지난 11월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주총장'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고 이후 중견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들까지 문의와 컨설팅 요청이 꾸준히 늘었다”며 “이런 니즈에 맞춰 본사와 지역 영업본부들과 협업해 전국에 산재한 다양한 형태의 법인 별로 특화된 주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증권은 12월 결산법인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만 온라인 주총장 서비스 신청을 받고 주총 전까지 남은 기간 동안 계약을 맺은 기업들이 성공적인 주총을 진행할 수 있도록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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