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금융감독원(금감원)은 12일 올해 금융감독 기본방향을 발표하고 코로나19 확산 등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사의 업무연속성계획(BCP) 점검·가동 등을 진행해 금융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금융서비스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2020년도 금융감독 기본방향을 ‘금융시장의 안정성 및 신뢰 제고’로 정했다. 이에 따라 ▲ 금융시스템 안정 ▲ 공정한 금융시장질서 확립 ▲ 금융소비자 포용 확대 ▲ 금융산업 및 감독 혁신 등을 핵심과제로 하는 업무계획을 만들었다.
금감원은 2020년 업무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어떠한 위험요인에도 안정적인 금융시스템을 유지하면서 공정 경쟁 및 혁신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금융상품·서비스가 제공되는 발전적 금융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금융시스템 안정과 관련해 코로나19 확산 등 당면한 위기요인에 적극 대응하고 감독·검사 효율성 제고 등으로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공정한 금융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금융상품 심사·분석·판매행위 감독기능을 강화하고 관련 인력·조직을 대폭 확충해 완전판매문화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완전판매문화 정착을 위해 금융상품 감독 관련 인력·조직을 크게 늘려 영업행위 감독을 강화하고 전문사모운용사, 보험대리점(GA) 및 개인 간 거래(P2P)업체 등 불건전영업행위 우려가 높은 취약부문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더불어 최고경영진 등의 내부통제 역할·책임 인식 제고 및 고객중심의 성과지표 마련 등 건전경영 문화 확산을 유도한다.
금융소비자 포용 확대를 위해선 소비자보호 감독기능을 사전·사후로 확대 개편하고, 서민·취약계층 등을 위한 포용금융·사회적 금융을 늘린다.
한편 금융산업 및 감독 혁신을 위해 자율·책임에 기반을 둔 디지털금융 혁신을 유도하고, 금융감독의 디지털·글로벌화(化)를 통해 금융환경 변화에 효율적 대응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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