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LG유플러스, SK텔레콤, KT 등 이동통신 3사는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RCS) ‘채팅+(채팅플러스)’ 가입자가 2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22일 밝혔다.
채팅플러스는 기존 문자메시지 서비스(SMS/MMS)가 진화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Rich Communication Services)다.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기본 탑재돼 있다. 고객은 채팅플러스로 ▲최대 100명 그룹대화 ▲최대 100MB 대용량 파일전송 ▲선물하기 ▲송금하기 ▲읽음확인 등 기능을 별도 소프트웨어를 추가 설치안해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5MB 이하 사진, 동영상 등 파일 및 메시지 전송은 별도 데이터 차감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촬영 사진 용량이 약 3MB(JPG파일 해상도 4032*1908기준) 내외임을 감안하면 일반적 사진 수‧발신은 무료로 쓸 수 있다.
다만 5MB용량을 초과하면 가입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차감 또는 요금부과 등 상이하다. 실제 채팅플러스 가입자 이용현황을 보면 전체 이용 건수 중 약 98%가 5MB 이하였다.
채팅플러스는 지난해 8월 통신 3사간 연동 서비스를 시작으로 이용이 늘어 6개월만에 가입자 2000만명을 달성했다. 특히 월간 순이용자(MAU)는 가입자의 약 85%로 대다수 이용자가 가입 후 꾸준히 서비스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달 기준 채팅플러스 지원 스마트폰은 36종이다. 최근 출시한 ‘갤럭시S20 시리즈’를 포함, 삼성전자와 LG전자 신규 스마트폰에 지속 탑재될 계획이다.
앞으로 통신 3사는 채팅플러스 내 여러 신규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 B2C 영역뿐 아니라 B2B 영역에서 기업 고객 대상 메시징 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최창국 LG유플러스 Consumer사업그룹 상무는 “기존 문자메시지에 없던 기능과 함께 데이터 비용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어 고객 이용 편의가 크게 향상됐다”며 “향후 통신 3사와 협력해 기본 기능 외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겠다”고 말했다.
이상구 SK텔레콤 메시징사업본부장은 “연내 채팅플러스의 기업형 서비스인 ‘Biz RCS’와 ‘챗봇’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통해 고객 편의를 지속 향상 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성환 KT 5G/GiGA사업본부장 상무는 “KT는 송금하기, 선물하기, 챗봇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써왔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채팅플러스가 고객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