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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바꾼 분양시장…사이버 견본주택 이용 '응답자 92%' 긍정 반응

사이버 견본주택 시 평면구조나 내부 설계재질 소개 필요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코로나19가 부동산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청약수요의 92%가 사이버(모바일) 견본주택을 통한 분양 현장 홍보방식을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6일 부동산정보 서비스 직방에 따르면 직방의 어플리케이션 이용자 중, 향후 아파트 청약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 4168명 가운데, 3835명이 사이버 견본주택 이용에 긍정적으로 답했다.

 

특히 이 가운데 가장 많은 39%는 ‘시간 제약 없이 확인할 수 있어서’라고 답했다. 이어 ▲현장을 가보지 않고 확인할 수 있어서(36.4%) ▲관련 영상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13.1%) ▲혼잡하지 않게 확인할 수 있어서(10.3%)의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 견본주택을 촬영해 온라인으로 현장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버 견본주택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에도 다양한 홍보방식 가운데 하나로 활용됐지만 코로나19로 오프라인 견본주택을 대체하는 온라인을 통한 정보 공유 방식을 활용하는 곳이 늘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도 풍부해지고 있다.

 

이런 분양트렌드 변화에 맞춰 사이버 견본주택을 통해 확인했으면 하는 정보(복수응답)로는 70.5%가 ‘평면 내부구조 소개 영상’을 꼽았다. 이어 ▲내부 설계 재질 소개 영상(36.1%) ▲입지분석 영상(30.1%) ▲가격 비교 분석, 단지 특장점 소개 영상(28.7%) ▲세부 옵션 기능 소개 영상(27%) ▲주변 현장, 외부 전경 영상(23.8%)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 이하에서 96.2%로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 이용 의향이 매우 높았고, 상대적으로 60대 이상은 87.9%, 나머지 연령대에서 90% 이상의 이용 의사를 보인 것에 비해서 상대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전 연령대에서 '평면 내부 구조'를 가장 필요한 정보로 꼽았으나 20대는 '주변 현장, 외부 전경 영상'을 다음으로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60대 이상은 '입지분석 영상', 30대~50대는 '내부 설계 재질 소개 영상' 정보가 필요하다고 답해 연령별로 필요한 정보에 대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이버 견본주택 이용할 의사가 없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333명(8%)이었다. 이들은 ▲분위기를 현장 견본주택처럼 느낄 수 없어서(51.1%) ▲정보확인에 한계가 있어서(28.2%) ▲인터넷, 모바일 이용을 위한 웹, 휴대폰 사양이 부족해서(9.6%) ▲인터넷, 모바일 확인 방법이 어려워서(8.7%) 순으로 대답했다.

 

한편 코로나19가 바꾼 분양트렌드 외에 분양, 청약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모바일 앱, 인터넷'이 75.8%로 압도적이었다. 이어 ▲지인, 주변인(7.2%) ▲건설사, 분양홈페이지(7.1%) ▲TV, 신문, 라디오(4.4%) ▲유튜브 등 동영상 매체(3.5%) ▲현장 중개업소(1.6%) ▲부동산 전문강의(0.6%) 순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청약 시에 어떤 점을 가장 고려하냐는 질문(복수응답)에는 ‘아파트 위치, 입지조건’이 82.7%로 가장 높았다. 이어 ▲분양가(57%) ▲교통 편리성(29.9%) ▲건설사, 브랜드(25.7%) ▲단지규모(17%) ▲주변 교육시설(12.6%) ▲내, 외부 평면 구조 및 옵션(10.9%) 등의 순으로 높게 응답됐다.

 

직방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전보다 완화된 생활방역이 시행됐만 당분간은 대면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사이버(모바일) 견보주택은 지금의 형태보다 더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분양 사업장은 현장 견본주택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온라인상으로 수요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분양현장의 마케팅 홍보수단으로 발전, 활용할 필요성이 커졌다”라며 “청약 수요자들 역시 달라지는 분양트렌드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공급되는 정보를 잘 확인해 본인에게 맞는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현명함이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13일부터 27일까지 이뤄졌으며, 직방 어플리케이션 내 접속자를 대상(응답인원 4168명)으로 모바일 설문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1.52%p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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