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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기자수첩]코로나19 사태에도 은행 문 닫지 말라는 금융당국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금융권에 ‘비대면 바람’이 불고 있다. 은행 영업점을 찾지 않고,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익숙한 풍경이다.

 

동시에 영업점 폐쇄는 가속화되고 있다. 은행 입장에선 ‘앓던 이’인 높은 임차료 문제를 해결하고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 입맛까지 맞추며 일석이조 효과를 누리는 셈이 됐다.

 

이런 흐름에 국내은행 점포수는 2012년 7681개에서 2016년 7086으로 감소한 뒤 올해 3월 6652개로 줄었다.

 

다만 속도가 너무 빨랐던 걸까. 금융당국이 공개적으로 경고장을 날렸다. 지난 21일 윤석헌 감독원장은 임원회의 중 “은행들이 코로나19를 이유로 단기간에 급격히 점포 수를 감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쐐기를 박았다.

 

통상적으로 임원회의는 비공개로 열리는데, 당일 원장이 했던 말을 보도자료로 내며 언론화한 건 은행권을 향해 대놓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이다.

 

금융당국의 우려처럼 비대면 서비스 확대로 영업점이 줄면 고령층과 같은 취약계층이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은행이 이들을 위한 서비스 개발을 고심해야 한다는 측면은 다수가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과연 은행 영업점 폐쇄를 막는 게 상책일까. 실제 은행 창구거래 등 대면 거래 비중은 2017년 10%에서 2018년 8.8%로 줄었다. 취약계층을 포함한 은행 서비스 이용 고객 100명 중 영업점을 찾는 경우가 10명도 채 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이런 상황에 금융당국의 경고장은 케케묵은 편견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게다가 현 정부는 오랫동안 금융권 중점 혁신과제로 ‘디지털’을 강조해왔다. 은행들이 앞다퉈 하반기 경영 키워드를 ‘디지털 금융’으로 설정했을 정도다.

 

시대 흐름은 물론 정부 현안에도 역행하는 금융당국의 입장에 은행들이 난색을 보이는 분위기다.

 

디지털 취약계층의 소외가 걱정된다면, 영업점 폐쇄를 무조건 틀어막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위한 맞춤 서비스 개발을 독려하는 게 옳겠다. 진정한 혁신금융이자 복지금융을 소원한다면 말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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