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변화관리팀 차장) 현재 글로벌 최고령자는 러시아에 사는 코쿠 이스탐불로바씨이며, 130세를 기록했다고 한다. 역사 속 인물 히틀러와 같은 해에 태어났다고 하니 한 세기를 넘는 삶이란 것이 실감난다. 100세를 넘어 사는 인구 비중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1990년 9만명이었던 인구는 2015년 43만명을 넘어섰다. 내 인생이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다’는 해피엔딩을 맞기 위해 ‘오래오래’는 상당 부분 가능해진 반면, ‘행복하게’ 살기 위한 재정적 기반마련은 잘 돼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지난 4월 금융감독원에서 ‘2018년 연금저축 현황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연금저축 적립금은 증가 추세였다. 연금저축 적립금은 135조 2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4.9%(6조 4000억원) 성장했다. 연금저축 가입자 또한 562만 8000명으로 전년 대비 0.4%(2만 5000명) 증가했다. 적립금 중 보험이 100조 5000억원으로 전체 적립금의 74.3%를 차지하며, 신탁이 12.7%, 펀드가 9.0%를 차지했다.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규모 확대에 연금자산관리가 잘 되어간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나 K은행에서 펀드 가입했으니까 안전할거야”. 투자자들이 많이 하는 오해 중 하나다. 판매채널에 따라 펀드성격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꽤 있다. 펀드를 가입할 수 있는 채널은 다양하다. 은행, 증권사 그리고 온라인 펀드 플랫폼 등에서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 하지만 세 채널에서 판매되는 A펀드는 같은 펀드다. 초코파이를 H슈퍼마켓, L마트, G편의점에서 똑같이 만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다만, 각 판매채널에서 어떤 상품을 상단에 배치하고, 어떤 상품에 판매 프로모션을 진행하는지에 따라 판매채널 이용고객별로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 금융권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 구조를 이해하고 적절한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나에게 적합한 투자채널을 선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채널별로 실제로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해봤다. 최근 3년 간(2019년 2월말 기준) 은행권, 증권업권 그리고 온라인 펀드플랫폼(펀드슈퍼마켓) 상에서 어떤 펀드에 많이 투자했는지 살펴보니 차이점을 분명히 발견할 수 있었다. 은행권에서 가장 많은 자금을 투자한 펀드는 유진챔피언단기채증권(채권), 동양하이플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펀드시장 규모는 몇 십 년째 정체다. 지금으로부터 십 년 전2008년 말 공모펀드 시장규모는 233조원을 기록했던 반면, 작년 말 218조원 규모로 마감했다. 해외펀드 가입 열풍이 불었던 2007년 이후 200조원 내외로 펀드시장은 크게 확대되지도 축소되지도 않았다. 한국 GDP 수준은 동 기간 1150조원 수준에서 지난 해 1700조원 내외로 향상됐는데 펀드시장은 그다지 인기가 없었나 보다. 왜 이렇게 펀드시장이 신뢰를 잃었을까. 미국 등 금융선진국의 경우 금융자산의 70% 내외가 투자상품인데 반해 한국은 20~30% 수준에 불과한 이유는 무엇일까. 투자자보호재단 등에서 조사한 <펀드투자자 행태 조사결과>를 보면 펀드에 대한 인식을 일부 유추해 볼 수 있다. 펀드 비투자자 대상으로 펀드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를 확인한 결과 ‘원금손실우려가 있어서’가 30%, ‘과거 손실경험이 있어서’가 15%, ‘자금이 부족해서’가 13%,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 힘들어서’가 10% 수준을 기록했다. 해당 결과의 의미를 짚어보면, 펀드는 안정적인 자산증식 수단이 될 수 없다는 인식과 펀드투자의 본질인 Hi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지난해 말 은행 정기예금 평균 금리는 2.05%를 기록했다. 이자의 15.4%는 이자소득세로 부담해야 하니 실제 이자는 1.7% 수준이다. 지난해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1.5% 수준이었으니 예금이 투자상품이라 말하기는 실상 어려울 듯 보인다. 은행예금을 비롯해 어느 투자처나 수익성을 기대하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전 산업에 걸친 저성장 기조로 주식, 부동산 등 투자대상의 기대수익률이 예전과 같지 않다. 이런 상황에 가장 쉬운 수익부터 챙기는 것이 정답이지 않을까. 바로 절세다. 절세 관심만 있으면 낼 수 있는 수익 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이 발생했다면 일정부분에 대해 고정적으로 세금을 부담해야 하는데 세제혜택을 챙긴다면 확정적으로 비용을 아낄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금융상품으로 절세혜택을 챙겨야 할까. 첫 번째, 퇴직연금이다. 퇴직연금은 1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퇴직급여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법 규정에 따라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근로자의 노후 소득을 보장하고 생활안정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퇴직연금은 확정기여형(DB형)과 확정급여형(DC형), 그리고 개인퇴직계좌(IRP)형으로 나뉜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빅데이터 기반으로 AI기술을 접목해 자율주행차, 알파고, 가상현실까지 사업을 다각화하여 최고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구글, 글로벌 온라인 상거래 시장 최강자인 아마존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엔비디아 등 세계 온라인 시장을 섭렵하고 있는 숨은 강자 등에 투자하기가 점점 쉬워지고 있다. 어느 나라를 여행해도 만날 수 있는 스타벅스,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점유율 1위 텐센트홀딩스 등 이름만 들어도 익숙한 글로벌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해외직구’족이 점차 늘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최근 해외주식거래 규모는 올해 매매대금만 약 26조원(2018년 9월 5일 기준)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해 동기간 기록한 15조원 대비 약 73% 이상 증가한 규모다. 최근 금융기관들은 유행처럼 해외주식 직접투자를 프로모션하기 시작했고, 글로벌 기업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세계 시장을 제패한 기업은 당분간 문 닫지 않을 것이라는 안도감이 작용한 듯하다. 무엇보다 몇 해 째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국내주식시장 대안으로 해외주식 투자가 떠오른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우량기업에 투자한다는 것은 상당히 발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김난도 교 수의 <2019 트렌드 코리아> 첫 번째 키워드는 ‘컨셉을 연출하라’다. 이 시대 필요한 것은 마케팅보다도 ‘컨셉팅’이라고 했다. 제품이 지닌 실질적인 특성보다도 제품명을 들었을 때 특정 이미지가 떠오름으로써 한 번에 대상을 인지할 수 있는 ‘컨셉’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닭 요리도 잘하고, 찌개도 맛있고, 해산물 요리도 풍부한 음식점보다는 국밥 하나 끝내주게 끓이는 허름한 집이 더 매력있게 다가오는 법이다. 온라인 금융시장도 ‘컨셉 전쟁’ 중이다. 금융을 중심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편의성을 도모하는 앱이 연이어 출시되고 이용자 모집에도 성공한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이용자들이 온라인으로 모이자 온라인 금융시장은 자연스럽게 성장했다. 온라인 펀드시장은 최근 8년 만에 6배 성장했고, 2018년에만 약 45%가 확대됐다. 그만큼 온라인 금융시장에는 자금유입이 이뤄졌고 참여기업 또한 급증했다. 기존 금융사 또한 영업점 수를 줄이고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증권사 영업점 수가 약 40% 줄어든 것도 그 결과 중 하나다. 그만큼 온라인 시장경쟁은 더욱 치열해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친정 엄마가 퇴직을 앞두고 계신다. 60대 초반, 멋진 호텔리어셨던 커리어의 마무리. 누가 보더라도 박수를 보내드릴 수 있을 듯하다. 다만, 근로기간 중 노후준비는 간간이 해오셨던 터라 퇴직에 대한 물리적인 부담이 크지 않더라도, 고정적인 수입이 사라지고 비축한 재산을 사용하며 지내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은 어찌할 수 없는 것 같다. 그 부담은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공허함을 느끼게 했다. 회사가 삶인 것처럼 헌신하다가 예상치 못한 은퇴를 맞이한 경우 그 충격은 더 크다. 마치 쓸모없는 사람이 된 듯한 생각에 건강에도 이상이 생긴다는 ‘은퇴증후군’이란 말도 있지 않은가. 한 일본인 정신과 의사는 은퇴한 남편을 둔 부인에게 스트레스로 두통, 우울증 등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은퇴남편증후군’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3040세대에게 퇴직은 먼 얘기처럼 느껴진다. 혹은 아직은 내 이야기가 아닌 것처럼 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직장인에게 퇴직은 언제라도 한 번은 겪어야 할 이벤트이며, 그 시기에 차이가 있을 뿐 언젠가 월급 없이 지내야 하는 시기를 맞이해야 하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더욱이 기대수명이 점차 길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언제부턴가 식사 후 커피 한 잔은 일상이 되었다. ‘소확행’이라고 했던가. 각박한 현실 속에서 소소하게 누리는 사치가 주는 행복. 5000원 남짓하는 커피 한 잔 값이 따지고 보면 결코 적당한 가격이 아닐텐데, 커피 브랜드를 통해 느끼는 여유와 윤택함을 쉽게 버리지는 못하는 듯하다. 유행일까, 문화일까. 얼마 전 한 친구를 통해 듣게 된 또 다른 소확행 경험을 통해 커피 한 잔은 사치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우연히 시작하게 된 하루 5000원 적립. 매일 지출하는 커피 한 잔 값을 투자한지 3년 정도 되니 거의 400만원이 모였다고 한다. 펀드 성과가 뒷받침해 준 것도 있었지만, 친구는 어차피 투자하는 시점이 분산된 만큼 앞으로도 큰 무리 없이 목돈 만들기에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했다. 실제 펀드로 시뮬레이션 해봤다. 펀드슈퍼마켓에서 투자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주식) 펀드에 매월 10만원을 투자했다고 가정해보자.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주식) 펀드의 최근 1년 수익률은 8.6%, C클래스 총보수는 2.05%, S클래스 총보수는 1.41%다. 시뮬레이션 결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화초를 길러본 적이 있는가. 연두빛 작은 식물이 아주 조금씩 자라고 어느 새 꽃봉오리를 맺는 과정이 뿌듯해 화초를 키우는 취미를 갖기도 한다. 물 주는 시기를 지나 조금마른 이파리에 물을 줬을 때 되살아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기쁨으로 다가온다. 그렇다면, 어느 나무든 쑥쑥 자라는 것을 보면 이만큼 기쁠까. 이 기쁨의 조건은 ‘애정’일 것이다. 화초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물을 주고, 흙을 갈아주고, 먼지를 닦아주며 화초가 자라나는 모습을 볼 때 기쁨이 배가 되리라. 식물에 음악을 들려주니 더욱 잘 자라난다는 경험들에서 넘겨짚을 수 있는 것은 음악을 들려줄 만큼 화초에 애정을 갖고 화초를 가꾸고 돌봤을 것이라는 거다. 어떤 상황이라고 다를까. 그림을 그릴 때, 공부를 할 때, 연애를 할 때, 자식을 키울 때 등 언 제라도 애정이 있는 경우에는 더 좋은 결과가 나오기 마련이다. 선인장도 돌봄이의 애정이 없으면 살기 어렵다. 펀드, 애정을 가지고 투자하라 펀드투자도 마찬가지다. 개인적으로 애정을 갖고 투자한 펀드가 더 잘 되는 경우가 많았다. 누군가가 추천해 높은 수익률을 바라고 선뜻 가입한 펀드는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문득 생각해보니 ‘환갑잔치’란 단어를 들은 지 꽤됐다. 최근 환갑을 맞은 친인척들도 여느 생일과 크게 다르지 않게 식사를 한다거나 여행을 다녀오는 경우가 많았다. 평균수명이 60대였던 1970년대에는 의미가 있었겠지만, 지금 환갑잔치 주인공들은 잔칫상 가운데 앉기도 쑥스러울 듯하다.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기대수명은 약 83세다. 세계 최고령자 연령대는 120세를 오간다.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생명공학 및 의학기술이 발전하면서 평균수명은 점차 길어지고 있다. 문제는 늘어나는 수명만큼 생활을 이어나갈 경제적 기반이다. 국민연금 수급 개시 연령인 65세를 기준으로 계산해도 약 20년 이상을 근로소득없이 지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근로기간이 30년 내외라면 비슷한 기간을 근로기간 동안 축적한 자산으로 지내야 한다는 의미다. 노후대비 ‘부포족’이라면 어떻게? 노후를 자녀에게 의존한다? 최근 ‘부포족’이란 신조어가 생겨났으니, 그것 또한 정답이 아닌 듯하다. ‘부포족’이란 ‘자식에게 부양받기를 포기한 사람들’의 의미란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조사결과에 따르면 베이비부머 세대 10명 중 8명은 ‘자녀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지난 2월 전자상거래 솔루션 업체 ‘카페24’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그리고 5만7000원 공모가 대비 2배가 넘는 13만원대에 현재(2018.4.11.기준) 거래되고 있다. 이익 미실현 기업이라도 성장성을 인정받으면 상장이 가능한 ‘테슬라 요건’ 1호 기업이 단 두 달만에 시가총액 1조1000억원이 넘는 굴지의 투자처로 자리 잡았고, 약 200%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시장은 카페24의 성장가능성에 기꺼이 투자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 이처럼 뜨거운 수익률만큼 알짜 공모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크지만, 개인이 직접 청약을 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구조다.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약 신청금의 50%를 증거금으로 내야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공모가액 5만원짜리 주식 1000주를 청약하고자 한다면 증거금으로 2500만원을 지불해야 하는데, 이후 경쟁률이 500대1을 기록했다면 결국 2주만 받게 되고 나머지는 환불받는다. 한편, 올해 공모주 청약 평균 경쟁률은 300대1을 넘었다. 지난 달 상장한 헬스케어 플랫폼업체인 케어랩스 청약경쟁률은 886대1로 집계됐고, 사모펀드 운용사인 린드먼아시아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새로 나온 펀드라고 다를 게 뭐 있겠어?” “고객 유치하려고 이름만 바꿔서 나오는 거 아니야?” 명품 브랜드 신상품이 출시된다는 소식에 밤새 대기행렬이 줄을 잇는 모습을 기사를 통해 접한 적 있다. 신상, 기존 제품에 새로운 포인트가 가미되어 갓 출시한 제품이다. 모 패션 브랜드의 경우 연간 신상품 위주 판매가 90% 이상이라는 자료를 본 적도 있다. 반면, 금융권에서 신상품은 굳이 담당 PB가 소개하지 않는 이상 출시되었는지조차 모르고 지나갈 경우가 많다. 금융권에서의 신상품, 그렇게 의미가 없을까? 신규펀드, 자산운용사의 역량 집대성한 결과물 지난해 펀드슈퍼마켓에는 98개의 펀드가 신규 출시됐다. 이들의 실현수익률을 연수익률로 환산하니 약 9.5%로 산출됐다. 신규 출시한 펀드는 해외주식(혼합)형이 42%, 해외채권(혼합)형이 21%, 국내주식(혼합)형이 16%, 국내채권(혼합)형이 11%였다. 채권형 비중이 32%였던 결과를 감안하면 결코 적지 않은 수익률로 보인다. 과연 신규펀드는 ‘이름만 바꿔서 나오는 펀드’일 뿐일까? 결과부터 얘기하면, 자산운용사는 신규펀드를 출시하기 위해 자산운용사의 역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오랜만에 펀드시장에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지난해 연말 대비 펀드시장이 39조원 가량 확대됐다는 것이다. 지난 11월말 기준 펀드시장규모는 508조원으로 사상 처음 500조원을 돌파했다. 최근 몇 년 째 ‘펀드시장의 정체’, ‘공모펀드의 위기’ 등 펀드시장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만이 심심치 않게 들렸던 상황에서 ‘펀드시장의 확대’는 가뭄의 단비처럼 느껴졌다. 비과세 혜택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 2017년 이처럼 펀드시장이 몸집을 키울 수 있었던 이유로 두 가지가 떠오른다. 우선, 최근 기준금리가 소폭 올랐지만 여전히 ‘저금리 시대’ 타이틀을 벗을 수 없는 상황은 마찬가지다. 반면, 지난 한 해동안 펀드수익률은 꽤나 만족스러웠다. 아시아신흥국 주식 유형은 약 34.6%를 기록했다. 중국주식이 약 33%, 베트남주식은 약 31%, 인도주식 27%에 달했고, 특정 국가가 아닌 전글로벌 지역에 투자할 수 있는 글로벌 주식 유형 수익률이 약 17%에 달했다. 해외펀드수익률만큼 국내주식형 수익률도 뜨거웠다. 일반주식형이 17%, 중소형주식이 16%를 기록했다. 두 번째는 제도적 이슈다. 해외주식펀드 비과세 제도
(조세금융신문=국민정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차장) ‘2017년도 얼마 남지 않았네!’ 날이 선선해지면서 벌써 2017년도 몇 달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곤 한다. 연말이 가까워지면 으레 떠오르는 자산관리 이슈가 있다. 배당주 투자, 연말정산 대비 등이 그것이다. 올해 자산관리 과제는 좀 더 특별하다. 2017 과제명은 일명 ‘절세펀드 삼총사 챙기기’다.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 연금저축펀드 그리고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가 그 주인공이다. 비과세 혜택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 먼저,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는 1인당 3000만원 한도로 최대 10년 동안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유익한 제도다. 기존 해외주식 매매차익 등에 부과하던 15.4%의 배당소득세를 면제(매매/평가차익 및 환차익 비과세, 주식배당 및 이자소득 정상과세)해줌으로써 그만큼 추가수익을 거둘 수 있어 출시 1년 반 만에 2조원 자금이 몰렸다. 문제는 해당 제도가 올해 말로 종료된다. 올해 말까지 향후 10년을 함께 할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둬야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러다 보니 올해 내에 최대한도 3000만원 설정, 10년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는 생각에 투자자들의 마음이 조급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온라인 플랫폼의 시대다. 지난 7월말 기준으로 글로벌 시가총액 순위 1위는 애플(7795억 달러) 이다. 2위는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6582억 달러), 뒤이어 3위 마이크로소프트(5639억 달러), 4위 페이스북(5008억 달러), 5위는 아마존(4876억 달러)이 차지했다. 온라인 금융 플랫폼, 인터넷 전문은행 출범하다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의 공통점은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기업이라는 점이다. 기술력 향상으로 인해 온라인 생활환경이 발달하면서 쉽고 빠르게 사람과 정보가 모일 수 있는 플랫폼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빅자이언트(Big Giant) 플랫폼이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만큼 국내 금융업계도 온라인 플랫폼의 등장으로 새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 4월 대한민국 1호 인터넷 전문 은행 케이뱅크가 출범했고, 뒤이어 7월 카카오뱅크가 출범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오픈 2주 만에 200만명의 고객, 앱다운로드 340만건을 기록하며 기존 금융권을 위협하기 충분했다. 오픈 첫 날 접속자가 몰려 서버 장애가 발생했고 대출 서비 스는 신청자가 많아 마냥 대기하고 있으며, 카카오 캐릭터가 디자인 된 체크카드
개인연금펀드 시장규모가 10조원을 넘어섰다. 불과 5년 전 약 5조원 규모였던 시장규모가 그사이 두 배가 됐다. 공모펀드 시장이 정체를 보이던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연금펀드 시장은 홀로 독주했다. 기대수명은 점차 길어지는데 금리는 2%에도 못 미치는 경제적 환경에서 투자자들이 ‘연금’에 관심을 갖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최근 한국노 동연구원에서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우리나라 기대수명은 82.1세이고, 가장 오래 근무한 직장을 그만두는 평균연령은 49.1세까지 내려왔다고 한다. 이처럼 근로기간과 은퇴 후 기간이 엇비슷해지면서 ‘저축’보다는 ‘투자’에 무게중 심을 두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은퇴 시기에 초점 맞춘 TDF, RIF 등장 그 방법 중 하나인 연금펀드는 연말정산 시 최대 400만원에 대해 13.2%의 세액(52만8000원)을 환급받는 효과로 직장 인의 펀드가입 1순위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런데 최근 연말정산 혜택보다 ‘자산증식’과 ‘노후생활 지원’이라는 더 큰 명분이 연금펀드 시장에 등장했다. TDF(Target Date Fund)와 RIF(Retirement Income Fund) 상품이 국내시장에 도입되면서 부터다. 두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