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AI데이터센터 찾은 李대통령…“지방 경제의 희망”

2025.06.20 16:12:56

‘대한민국 AI 고속도로, 울산 AI 데이터 센터’ 출범식 참석
AI 기업인들과 간담회

이재명 대통령이 20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 인공지능(AI) 데이터 센터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 세리머니에 참여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민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이 대통령, 아마존웹서비스(AWS) 프라사드 칼야나라만 인프라 총괄 대표,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이재명 대통령이 20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 인공지능(AI) 데이터 센터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 세리머니에 참여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민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이 대통령, 아마존웹서비스(AWS) 프라사드 칼야나라만 인프라 총괄 대표,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울산에서 추진될 대규모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프로젝트 출범식에 참석해 “지방 경제 산업의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20일 이 대통령은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AI 고속도로, 울산 AI 데이터센터 출범식’에 참석해 “지방에서 대규모 AI데이터센터를 유치하게 됐다는 데 각별한 의미가 있다”며 “어쩌면 앞으로 대한민국 첨단기술산업이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는 모범적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 대통령과 함께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수연 네이버 대표, 정신아 카카오 대표, 이준희 삼성SDS 사장 등 AI 업계 대표들이 참석했다.

 

울산 AI 데이터센터는 SK그룹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울산 미포 국가산업단지에 조성되며, GPU 약 6만장이 투입될 예정으로, 국내에서 추진중인 AI 데이터센터 중 최대 규모다.

 


AI 데이터센터는 방대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역할로, AI시대 필수 인프라 중 하나로 거론된다.

 

최 회장은 이 대통령에게 AI 원스톱 바우처 사업 확대, AI스타트업 펀드를 통한 향후 5년 내 2만개 AI스타트업 육성, 정부가 지원하면서 수요자도 되는 AI시장 형성, 국가주도 AI인재 양성, 울산시 AI특구 지정 등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한민국이 지금까지 고속 성장했는데 지금은 시중 말로 깔딱고개를 넘어가는 것 같다. 우리가 준비하고 있는 것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갈 수도 있고 여기서 되돌아 내려갈 수도 있다”며 “우리가 지금 맞딱뜨리고 있는 AI 중심 첨단기술 산업 시대에 우리가 세계를 선도하는 훌륭한 역할을 잘 해낼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국민의 위대함 속에 기업이 우리나라 산업 경제계를 이끌고 있다”며 “오늘 AI 데이터센터 출발에 새로운 의미가 있다”고 했다.

 

또 이 대통령은 정신아 카카오 대표 등을 거론하며 “뛰어난 능력으로 우리 대한민국 산업 경제를 이끌어 주고 있다”고 격려했다. 울산에서 AI 데이터센터가 출범하는 것과 관련해선 “우리 (최태원) SK 회장님 애썼습니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민경 기자 jinmk@tfnews.co.kr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