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는 얼굴 중에서도 가장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어 모양과 크기에 따라 이미지를 좌우한다. 또, 현재는 외모도 하나의 또 다른 스펙으로 여겨지고 있는 만큼 남들에게 긍정적인 인상과 호감을 줄 수 있는 외모로 개선되고 싶어하는 이들이 많다. 대부분은 성형을 통해 콤플렉스의 원인을 해결하고 싶어 하는 이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코 모양을 새롭게 디자인하고자 코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콧대가 낮을 경우에는 눈 사이가 멀어보이기도 하면서 입체감이 떨어져 다소 밋밋한 인상을 주게 된다. 또, 콧볼이 너무 크거나 콧구멍이 보이는 들창코 등의 경우에는 간혹 의도치 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 모양별로 알맞게 디자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의 트렌드를 따져가며 조화롭지 않은 모양임에도 불구하고 코수술을 진행한다면 오히려 부각되어 보이거나 인상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어 권장하지 않는 부분이다.
조화롭게 디자인 하기 위해서는 개인 얼굴형에 따른 황금비율을 따져보고, 동양인의 특성에 맞춘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드는 것이 좋다. 동양인의 경우 코끝의 연골이 발달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해당 부위는 늑연골이나 비중격 연골 등 자가연골을 이식하여 보완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자가연골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코 끝이 빨개지거나 툭 튀어나와보이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코성형 중 코끝 성형을 고려할 때에는 자가연골을 사용하는 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동양인에게 가장 조화로운 코 모양은 직선 모양과 반버선 모양의 중간인 직반버선코 모양이다. 자신에게 맞는 이상적인 모양을 위해서는 각각 개인 얼굴의 이목구비부터 얼굴길이와 넓이 등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코성형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본인에게 맞는 자연스러운 디자인과 집도, 마무리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이라면 콤플렉스를 적극적으로 개선하면서도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또, 적은 절개부위만으로 모양개선이 가능하다면 흉터를 줄이고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코성형을 받아볼 수 있겠다.
성형외과 전문의의 경험뿐 아니라 의료시설 내에 피부과전문의와 마취과 전문의가 따로 상주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수술 시에는 마취과 전문의가 직접 전담해야 하며, 사후에는 피부과전문의가 부기와 멍을 관리해주는 곳이라면 과정부터 꼼꼼하게 실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높은 안전성은 물론, 기대 이상의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얼굴의 균형과 입체감을 주기 위해 코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무조건 과도하게 높은 콧대보다는 자연스러움을 살릴 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의료진을 따져볼 때에는 임상경험은 물론 다양한 케이스의 수술 진행 이력이 있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부터 진행해보는 것이 좋다.
청담여신성형외과 김진형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