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슴이 작은 여성이 유두 함몰까지 있다면 자신감은 매우 떨어질 수 있다. 함몰유두는 우리나라 여성 중 약 3%정도에서 갖고 있는 선천성 유두기형이다. 가슴이 작은 여성에게 함몰유두는 더욱 미용적인 문제가 된다. 함몰유두는 유두에 하얀 찌꺼기가 끼는 경우가 많아 미용상 문제 뿐 아니라 악취도 발생되어 자신감 결여에 큰 요인이 된다.
가슴 크기가 작고 유두가 함몰된 여성의 경우 어떤 수술을 먼저 하는 것이 좋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슴성형과 함몰유두 수술을 동시에 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우선 가슴성형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가슴성형은 유방조직 아래에 보형물을 삽입하여 가슴을 확대시키는 수술이다. 가슴성형의 가장 큰 부작용은 구형구축. 즉, 수술한 가슴이 단단해지는 현상이다. 이 부작용의 대표적인 원인은 보형물 주변의 염증이다.
이때 균이 들어가는 주된 경로는 유두인데 함몰유두는 유두 끝이 막혀있고 균이 상주하고 있기 때문에 유선을 통한 감염이 빈번하다. 따라서 함몰유두를 방치한채 가슴성형이 이루어지면 구형구축 부작용이 늘어나기 때문에 같이 수술해 주는 것이 좋다.
이번엔 함몰유두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자. 함몰유두 수술은 유두를 안으로 잡아당기는 젖관을 늘려주거나 잘라주어 유두를 빼내 교정하는 수술이다. 함몰유두의 주된 부작용은 수유장애와 재발이다. 재발은 짧은 젖관이 안쪽으로 유두를 당기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를 막기위해 젖관을 충분히 자른다면 수유장애가 온다.
가슴성형시 삽입된 보형물은 유방조직을 겉으로 밀어주어 젖관이 상대적으로 느슨해지기 때문에 유두를 안으로 당기는 힘이 약해진다. 따라서 보형물을 삽입한다면 젖관을 무리하게 자르지 않아도 되고 수술 후 유두를 안으로 당기는 힘이 약해져 함몰 재발까지도 막을 수 있다.
결국 해부학적으로 보았을 때 가슴성형수술과 함몰유두교정수술은 동시에 하는 것이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를 주게 된다. 물론 비용과 시간 절약은 추가적인 덤이다.
엠디클리닉 가슴성형센터 이상달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