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각종 불편한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이제 당연시 되고 있다. 그만큼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체하는 가장 적절한 치과치료이기도 하며 우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실제로 치과의 시술경험이 축적되고 임플란트 관련 기술도 발달되면서 완성도도 높아지는 추세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이 꼭 필요한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은 임플란트를 섣불리 시술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이유로는 시술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나 비용적인 측면도 있지만 최초 진단부터 임플란트 최종 식립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길어서이기도 하다. 이런 때는 발치즉시 임플란트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일반적인 임플란트의 경우 발치 후 수 개월에 걸친 기간이 지난 뒤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는데 반해, 발치즉시 임플란트는 이름 그대로 발치를 진행한 후 즉시 임플란트를 바로 식립하는 방법이다. 전체적인 시술의 횟수를 줄이면서도 치과내원 횟수 및 총 치료기간도 단축되기 때문에 시술부담이 덜어질 수 있다.
그러나 발치즉시 임플란트 시술은 모든 환자들에게 가능한 치료방법은 아니며, 잇몸의 염증이 심하거나 뼈가 매우 약한 경우에는 시술이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시술 전 환자의 잇몸뼈 상태를 확인해야 하므로 치과 의료진에게 진단을 받고 발치 즉시 임플란트 가능여부를 판단 받아야 한다.
발치즉시 임플란트는 빠른 치료시간을 구현할 수 있다는 면에서 누구나 선호할 수 있지만, 모든 경우에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잇몸에 염증이 없고, 잇몸 뼈의 양이 충분한 경우 등 정밀한 진단 후 가능 여부가 결정되는데다 환자상태에 따라서 치료의 난이도와 수술적인 방법들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치과 의사와의 상담이 중요하다.
인천 구월동임플란트 치과 포도나무치과 송귀주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