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통합계획이 당초 계획보다 2년 미뤄졌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31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통합계획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위해 안전·운항·IT··회계·고객 우대 등 수십 가지의 프로젝트가 맞물려 진행되고 있어 자회사 편입 후 통합까지 약 2년 정도 소요될 것"이라며 "2024년 통합 항공사를 출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우 사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별도로 독립 운영될 경우 시너지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면서 “충분한 시너지를 위해서 합병은 필수적이며 시너지 통해 구조 개선해야 장기적 생존 가능하고 고용도 유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 항공사가 통합하면 화물 네트워크도 효율적으로 재구성해 인천공항 네트워크 경쟁력 있는 아시아 물류 허브가 될 것”이라며 “비행 스케줄 댜앙화로 고객의 선택권 늘어나고, 마일리지 적립 사용 측면에서도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를 인수하려면 9개 국가 경쟁당국에서 승인을 해줘야 하는데 아직 터키 한 곳에서만 승인해줬다며, 연내 나머지 국가들로부터 승인 받는 게 목표지만 시점은 불확실하다고 우 사장은 설명했다.
아울러 우 사장은 대한항공 계열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 계열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 저비용항공사(LCC)도 통합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우 사장은 "LCC를 통합해 하나의 항공사로 만들어 대한항공이나 한진칼 산하에 두는 두 가지 방안을 고려 중"이라며 "자금이나 공정위의 심사 등을 고려해 통합 시기와 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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