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고품질 납세서비스’…빅데이터센터 현판 제막식

2019.07.04 14:20:14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국세청이 4일 편안한 납세, 업무 효율화, 공정한 과세 등 국세행정 전반에 걸쳐 세정혁신을 가속하는 빅데이터센터 현판을 올렸다.

 

김현준 국세청장은 “빅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첨단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맞춤형 신고 도움자료 제공 등 성실신고 지원체계를 고도화하기 바란다”며 “급변하는 외부 세정환경 속에서 빅데이터센터가 국세행정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달라”고 당부했다.

 

빅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챗봇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해 납세서비스 품질을 올리고, 납세자의 자발적인 성실신고를 유도하는 업무를 맡는다.

 

맞춤형 신고 도움자료와 사용자 친화적 세금 신고환경 구축 등에 활용될 게획이다.

 


일선 직원의 수동·반복 업무를 최소화하고, 지능정보기술을 통해 편법·탈법적 불공정 탈세에 대응할 방침이다.

 

빅데이터센터 출범에 따라 임시조직으로 운영되던 빅데이터추진팀은 빅데이터센터로 정규조직화됐으며, 신규 정보화사업 중 이례적으로 올해만 약 10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국세청은 앞으로 플랫폼 구축, 전문인력 확충 및 분석과제를 수행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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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승주 기자 ksj@tf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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