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은 노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노화 증상을 가장 분명하게 드러내는 신체부위이다. 또한 ‘시각’이라는 중요역할을 담당하는 부위로 노화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가 빈번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때문에 중년 눈성형은 외적 문제가 아니라 기능의 개선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교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심미적인 이유 혹은 기능적인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성형외과를 찾아 중년 눈성형을 받게 된다. 만족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부자연스럽다’, ‘어색하다’ 라는 의견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본인의 눈꺼풀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한 가지 수술 방법만 고집한다면, 오히려 인상이 매서워지고 강해보일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의 노화 상태와 눈꺼풀의 특징, 눈가 피부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눈성형은 간단하다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중년 눈성형은 성형수술 중에서도 복합적인 수술로 섬세함이 요구되는 어려운 수술에 속한다. 노화에 따른 심미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까지 확인하고 수술이 진행되어야 수술 후 만족도가 높다. 이를 위해 환자의 눈 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필요에 따라 이마거상술, 상안검, 하안검 등 수술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쌍꺼풀 수술시 눈꺼풀이 처진 경우라면 눈꺼풀 피부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상안검 수술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쌍꺼풀이 어울리지 않는 경우라면 상안검 수술 이외에 다른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눈꺼풀이 처져 시야를 가리는 경우에는 눈썹 아래의 처진 피부를 제거하는 눈썹하거상술을 진행하며, 눈과 눈썹 사이 거리가 가깝고 눈꺼풀이 두껍다면 눈썹 전체를 위로 올려 처진 눈매를 개선하는 이마거상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노화가 진행되면 눈 밑 지방을 싸고 있는 주머니가 늘어나고 아래 눈꺼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 밑 지방이 볼록하게 돌출되고 튀어나온 지방 아래로 눈 밑 고랑이 깊어지게 된다. 이런 경우 눈밑지방재배치와 하안검 수술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중년층의 눈 성형은 눈 처짐의 원인을 개선해줌으로써 아름답고 젊어 보이는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 단, 눈성형 종류가 다양하고 피부 탄력과 노화 정도, 눈꺼풀이 처진 원인 등에 따라 적합한 수술방법이 다르기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자신의 눈에 맞는 수술을 찾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 탄력이 떨어진 중년 눈성형은 개인별 차이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객관적으로 예쁜 눈이 아니라 늘어진 피부, 미세한 눈 근육, 튀어난 지방 등 개인의 상태에 맞추어 섬세하게 교정해야 최대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중년 눈성형은 욕심에서 출발하지 말고 가장 기본적인 것을 바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하라라성형외과 성형외과 전문의 김홍민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