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싼 대출로 갈아타자”…막 오르는 '대환대출' 전쟁, 우려섞인 시선도

2023.05.30 16:34:39

31일부터 더 유리한 조건 앱에서 검색 후 대환대출 가능
5대 은행 신규 고객 유입‧기존 고객 이탈 차단 총력전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은행, 저축은행, 카드, 캐피탈 등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내일(31일)부터 스마트폰 앱에서 조회한 뒤 더 유리한 조건으로 15분 만에 갈아탈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된다.

 

은행권 내 기존 고객 이탈 차단과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우위를 점하기 위해 지나치게 금리를 인하한 상품이 나올 경우 역차별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단 우려도 나온다.

 

30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주요 대출비교 플랫폼과 금융회사 앱에서 53개 주요 금융회사에서 받은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31일 개시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 옮기고 싶은 새 금융 회사에 대출을 신청하면 기존 대출은 금융 회사들이 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해 전산으로 옮기는 식이다.

 


그간 대환대출은 주로 오프라인에서 이뤄졌다.

 

그런 만큼 대출을 옮기기 위해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금융 회사 두 곳을 직접 방문해야 했고, 해당 업무를 처리하기까지 통상 2영업일이 소요됐다.

 

그런데 앞으론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등 ‘대출비교 플랫폼 앱’과 ‘금융회사 자체 앱’을 통해 손쉽게 대출을 갈아탈 수 있게 된다.

 

금융위는 앱 설치부터 결과 확인까지 대환대출 전 과정에 15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해당 대환대출 갈아타기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플랫폼 앱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가 기존에 이용하던 대출 상품의 금리, 갚아야 할 금액 등 조건을 확인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란 소비자가 이용하고 있는 모든 금융 상품 및 서비스들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후 각 플랫폼과 제휴 관계인 금융회사들이 제공하는 대출 상품 및 조건 중 더 나은 조건의 상품이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만약 소비자가 대출을 갈아타길 희망한다면 각 금융사 앱으로 이동해 신청 가능하다.

 

대환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앱은 오는 31일 기준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등 7곳이다.

 

다만 각 플랫폼은 각기 다른 금융회사와 제휴를 맺고 있으므로 플랫폼마다 대출 상품에 차이가 날 수 있다.

 

시중 5대 은행과 모든 제휴를 맺은 대환대출 서비스는 아직까진 카카오페이가 유일하다.

 

만약 소비자가 갈아타길 희망하는 상품이 이미 있다면 해당 상품을 제공하는 금융회사 자체 앱에 직접 접속해 대환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이번 정책 대상이 되는 기존 대출은 국내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 이하의 직장인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 및 담보 없는 신용대출이다.

 

기존 대출을 서민‧중저신용자 대상 새희망홀씨대출 등 정책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 관계없이 가능하나,

 

연체 대출이나 법률 분쟁, 압류 및 거래정지 상태의 대출을 갈아탈 수 없다.

 

주택담보대출 상품도 이번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됐다.

 

신진창 금융위 금융산업국장은 이날 정책 발표 브리핑 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주담대 상품에 대한 대환 대출 서비스 시행은) 12월 시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고객 이탈 차단‧신규 유입 총력전…역차별 우려도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오는 31일부터 시작될 예정인 가운데 은행권 고객유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주요 은행들이 고객 이탈을 막고 신규 고객 유치을 위한 총력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금리를 낮춘 전용 상품을 출시하거나 수수료를 일부 지원하는 등 형태다.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은행 등 시중 5대은행 모두 대환대출 플랫폼에 참여해 대환대출 상품을 공급하는데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대환대출 플랫폼 전용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며, 신한은행 역시 전용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의 경우 신용대출 대환 고객에게 거래비용을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한다. 기존 대출을 우리은행 신규 대출로 바꾸는 고객 대상으로 중도상환해약금과 인지세 등 대출 거래비용을 1인당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하는 행사를 다음달 말 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이처럼 현재 은행권은 신규 마케팅이나 금리를 낮춘 전용 상품 등을 통해 기존 고객이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여러 가지 고객 유인책을 준비 중이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본지 취재진에 “각 은행이 어떤 혜택을 제공하고 얼마 만큼 금리를 낮출지가 관건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은행권 내 대환대출 플랫폼 상품의 금리 혜택이 지나치게 강화될 경우 역차별 논란이 일 수 있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또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고령층 고객 입장이라면 어떻겠나”라고 반문하며 “대환대출 플랫폼 상품은 일단 앱을 통해 이뤄지는데 이런 상품에만 금리를 집중적으로 낮추면 여기에 대한 불만도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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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민경 기자 jinmk@tf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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