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우리나라에서 건강식품 하면 떠오르는 것은 다름 아닌 홍삼이다. 예나 지금이나 한결같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건강식품은 홍삼이라고 할 만큼 압도적인 수요를 보이며 오랜 기간 매출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오고 있다.
홍삼의 높은 인기를 뒷받침하는 것은 홍삼의 기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홍삼은 국내외 수천 여건에 달하는 임상시험과 논문을 통해 각종 효능이 입증됐다. 식약처에서는 홍삼의 5대 기능성으로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하기도 했다.
홍삼이라고 해서 다같은 홍삼이 아니다. 홍삼의 원료인 수삼은 몇 년을 자란 뒤 수확했는지에 따라 4년근, 5년근, 6년근으로 나뉘며 국내산과 중국산 등 원산지가 다르거나 재배방식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인 까다로운 작물이다.
특히 재배방식 중 하나인 계약재배 방식은 수삼농가와 제조사가 공동으로 수삼을 케어하고 수삼을 심는 과정부터 재배하는 과정까지 함께하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이에따라 수삼의 품질을 상당히 높여줄 수 있다.
정관장 브랜드로 대표되는 KGC인삼공사는 인삼 농가와 100% 계약재배한 인삼을 사용해 상품화하고 있다. 전 제품의 원료로 철저한 검사와 품질관리를 통해 수확된 6년근 수삼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원료에 대해 290여 가지에 달하는 안전성 검사를 거치고 있다. 외부삼 반입 방지를 위해 수확 시기 모든 수확에 직원 입회하에 출근, 철저한 관리하에 원료 수확을 진행하는 등 양질의 원료삼 생산을 위한 노력도 돋보인다.
정관장의 핵심경쟁력은 재배방식에 따른 제품 품질향상에도 있지만 소비자 성향, 니즈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획력에도 있다. 소비자 성향과 연령대별 제품 라인으로 성별, 연령, 라이프스타일에 관계없이 누구나 꾸준히 홍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한 것.
대표적으로 어린이들을 위해 출시된 키즈홍삼 ‘홍이장군’과 청소년의 면역력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패스’ 시리즈가 있다. 여성건강 관리를 돕는 ‘화애락본’, ‘화애락진’과 중년남성에게 적합한 ‘홍천웅’은 각 성별에 필요한 성분을 담아 남편, 아내를 위한 선물로 안성맞춤이다. 6년근 홍삼을 진하게 달여낸 홍삼농축액 ‘정관장 홍삼정’은 넉넉한 용량과 품질이 오래 보존되는 유리단지형 패키지로 전 연령을 위한 홍삼제품으로 적합하다.
최근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홍삼정 에브리타임’이다. 각종 미디어에 노출되며 정관장의 대표제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스틱형 홍삼제품인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커피믹스보다 작은 크기의 홍삼스틱이다.
정관장 관계자는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휴대가 간편하고 부담없는 맛으로 연령대를 구분하지 않고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면서 “휴대성도 중요하지만 원재료 선정과 포장, 유통 과정의 철저한 품질관리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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