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부인 코는 첫인상의 미를 좌우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코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이유는 다양하다. 콧대가 낮은 편에 속해 양쪽 눈 간격이 멀어 보이거나 들창코, 매부리코, 화살코 등의 경우가 그 예다.
형태에 따라 모양을 조화롭게 디자인 하기 위해서는 각 얼굴형에 따른 황금비를 따지고, 동양인의 특성에 따라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어야 한다. 동양인의 특성 상 코끝의 연골이 발달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러므로 해당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늑연골이나 비중격 연골 등의 자가연골을 사용하여 이식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다.
만약 자가연골이 아닌 실리콘 등의 인공재료를 사용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코 끝으로 돌출되거나 빨개지는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코성형 하는 곳을 선택할 때에는 자가연골을 이용한 과정인지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동양인에게 가장 이상적인 모양은 직반버선코, 즉 직선모양과 반버선모양의 중간을 말한다. 성공적인 코성형을 기대해보기 위해서는 개인마다 다른 얼굴의 길이와 넓이, 이목구비 등을 고려하여 정밀하게 분석한 뒤 맞춤형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에게 맞는 맞춤 과정을 받아보기 위해서는 코성형 경험이 풍부하면서도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연스러운 디자인부터 책임집도, 마무리까지 철저히 관리해주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콤플렉스가 되는 코 모양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도 절개되는 부위를 현저히 낮추어 흉터 발생률을 줄이고 회복력은 높이는 만족스러운 코성형을 진행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더 고려해보아야 할 점은 마취과전문의와 피부과 전문의의 상주 여부이다. 수술 시에는 마취과 전문의가 직접 상주하면서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직접 마취를 해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으며 사후 부기와 멍을 관리하고 치유능력을 높일 수 있는 피부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코성형을 고려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해보기 위해서는 성형외과전문의로만 구성된 곳으로 내원하는 것이 좋으며, 직접 상담부터 디자인, 수술까지 책임 집도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입체감을 살리면서도 나에게 어울리는 코 모양을 갖추기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도록 하는 것을 권장한다.
글 : 청담여신성형외과 김진형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