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1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기상청 제공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하이넷’ 공식 출범

현대차·가스공사 등 13개 기업 참여…“2022년까지 100개소 구축”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 등 수소 관련 기업들이 민간 주도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힘을 합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11일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Net·이하 하이넷)’가 공식 출범한다고 10일 밝혔다.

 

 

수소충전소는 수소전기차 확산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1개소당 30억원에 달하는 비용 때문에 어느 한 기업이 독자적으로 하기에는 부담이 크다. 이에 국내외 수소연관사업 선도기업 13개사가 함께 1350억원을 출자해 하이넷을 설립했다.

 

하이넷은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한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충전서비스 등 수소충전 인프라 운영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운영과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등의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 수소차 6만5000대를 보급하고 최대 31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는 정부의 ‘대한민국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실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하이넷은 오는 2022년까지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으로 이는 정부의 목표 수치인 310개 중 약 3분의 1에 해당한다. 수소충전소 설치 비용은 하이넷 출자금 1350억원과 환경부 보조금(1개소당 15억원)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하이넷은 오는 2028년까지 10년 동안 운영될 예정이며 국내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면서 충전소의 효율화, 규제·제도 개선, 서비스 향상에 힘쓸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한 파트너로서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환영한다”며 “수소충전소 확산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는 민관 협력의 가교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종수 하이넷 대표이사는 “올해 수소경제사회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점에 하이넷이 설립된 점을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사업에 적극 참여해 우리나라의 수소충전소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이넷 참여 기업은 한국가스공사(1대 주주), 현대자동차(2대 주주), 에어리퀴드코리아, 우드사이드, 에코바이오홀딩스, 코오롱인더스트리, 효성중공업, 넬코리아, 범한산업, 제이엔케이히터, SPG케미칼, 덕양, 발맥스기술 등 13개사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시론] 이재명 vs 김문수, 조세정책의 길을 묻다
(조세금융신문=안경봉 국민대 명예교수, 법무법인 율촌 상임고문) 2025년 대선을 앞두고 조세정책은 단순한 세금의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철학과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 세금은 사회계약의 이행 수단이며, 공공서비스의 재원일 뿐 아니라 미래세대와의 약속이라는 점에서 각 후보의 조세 비전은 중요한 정책 선택의 기준이 된다. 이재명 후보는 ‘조세 정의’와 ‘보편 복지’를, 김문수 후보는 ‘감세와 시장 자율’을 중심 기조로 내세운다. 이처럼 상반된 철학이 세금 정책으로 어떻게 구체화되는지를 살펴보는 일은 유권자에게 실질적 판단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이재명 후보: 분배 정의와 조세 환류 이재명 후보는 국토보유세, 금융소득 통합과세, 디지털세, 탄소세 등 자산과 환경에 기반한 새로운 세목의 신설 또는 기존 세목의 강화를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과세를 통해 형성된 세수를 ‘조세환급형 기본소득’ 형태로 전 국민에게 보편적으로 환급함으로써, 소득 재분배와 소비 진작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금융소득 통합과세는 기존의 분리과세 방식을 폐지하고 이자‧배당 등 금융소득을 종합소득에 포함시켜 누진세를 적용함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