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그린시티~시화MTV 연결도로 공사 현장.[사진=DL이앤씨]](http://www.tfmedia.co.kr/data/photos/20250417/art_17453872483946_f28046.jpg)
▲ 송산그린시티~시화MTV 연결도로 공사 현장.[사진=DL이앤씨]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DL이앤씨가 송산그린시티와 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를 잇는 연결도로의 핵심 구조물인 ‘하모니 브리지’(가칭)에 첫 상판을 설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설치는 착공 2년 2개월 만에 이뤄진 성과로, 본격적인 상부공정에 돌입했음을 의미한다.
상판은 차량과 보행자가 지나는 도로나 보도가 놓이는 구조물로, 기초 공사의 완료를 상징한다.
한국수자원공사가 발주한 이 사업은 총 길이 2,830m, 왕복 4차로 규모의 도로를 새로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시화호를 가로지르는 이 도로는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의 송산그린시티와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의 시화MTV를 직접 연결하게 된다.
이 중 핵심 구간인 하모니 브리지는 총 길이 1,165m로, 단일 주탑을 사용하는 사장교 형식으로 설계됐다. 사장교는 주탑에서 뻗은 케이블이 상판을 지지하는 구조로, 주탑은 약 85m 높이로 건설된다. DL이앤씨는 해당 교량을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교량 인근에는 시화호 전경을 조망할 수 있는 보도교와 야간 경관조명도 설치된다.
현재 공정률은 37%로, 2027년 5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완공 시 송산그린시티에서 시화MTV까지의 소요 시간은 약 5분으로 줄어들며, 기존 시화교를 이용할 때보다 최대 40분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화성 공룡알 화석 산지와 시화MTV 거북섬 간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인근 관광지 개발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DL이앤씨는 2013년 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이순신대교를 개통하며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에 성공했다. 이후 국내외의 해상 특수 교량 건설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3년 브루나이 첫 사장교인 ‘순가이대교’ 공사를 맡았고, 2022년에는 튀르키예에서 일본 업체들과 경쟁 끝에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인 ‘차카날레대교’를 준공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송산그린시티~시화MTV 연결도로는 단순한 교량 건설의 차원을 넘어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하고 산업과 생활의 기반을 확장하는 프로젝트”라며 “랜드마크 교량을 짓는다는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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