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김기정)는 6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내 한국인터넷신문협회 강의실에서 ‘제8기 채용연계형 인터넷신문 기자교육’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에는 15개 대학에서 선발된 예비 언론인 17명과 뉴스퀘스트, 뉴스트리, 메디컬투데이, 조세금융신문 등 4개 언론사 소속 신입기자 4명이 함께 참여한다.
5주 동안 진행되는 이번 교육과정은 방두철 교육센터장(협회 부회장, 이뉴스투데이·독서신문 대표)이 전체 프로그램을 총괄하며, 전·현직 언론인과 각 분야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된 교수진이 강의를 맡는다.
교수진에는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 △김수헌 MTN머니투데이방송 기업경제센터장 △김승호 메트로신문 산업부장 △김형진 한국편집기자협회장 △류순열 KPI뉴스 대표 △박은영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팀장 △박현갑 前 서울신문 논설위원 △송영훈 뉴스톱 팩트체크 에디터 △신연수 에너지경제 부사장 △엄민용 MHN스포츠 편집국장 △이영미 스포츠 전문기자 △이윤찬 더스쿠프 편집장 △이종열 필드가이드 편집장 △전규열 폴리뉴스 부사장(정치경제본부장) △정진영 소셜임팩트뉴스 대표기자 △최규문 포스트에이아이 AI교육센터장 △최영준 구글 뉴스랩 티칭 펠로우(성명 가나다순)가 참여한다.
1월 6일부터 시작되는 제8기 과정은 기존 9주 과정에서 5주 과정으로 압축해 교육생들이 단기간에 밀도 있게 실무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특별전형 교육생은 사전 수강신청을 통해 본인의 업무 일정에 맞춰 선택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 현업과 교육을 병행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유연하게 운영한다.
입학식에서 김기정 회장은 “지금 우리는 AI의 발달로 미디어뿐만 아니라 사회의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며 “이 역동적인 생태계에서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주역이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채용연계형 기자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료생에게는 155개 회원사가 소속된 한국인터넷신협회 채용 연계 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제공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