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LG유플러스는 IPTV를 비롯한 스마트홈 사업 호조 등으로 올해 1분기 ▲매출 3조204억원 ▲영업수익 2조3143억원 ▲영업이익 1946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 영업수익과 영업이익은 각각 1.9%, 3.7% 증가한 수치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1조3447억원을 기록했다.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 및 결합가입자 증가 등 수익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1분기 총 순증 가입자 27만명 등 가입자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수익 감소 영향을 최소화했다.
무선가입자 성장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로 브랜드 이미지 향상, 고객 맞춤형 영상청구서 제공 등으로 편의성 증대, U+ 아이돌 라이브 등 차별화된 서비스의 효과가 계속된 때문이라는 게 LG유플러스의 설명이다.
또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지속 증가 영향으로 9558억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3.9% 상승했다.
스마트홈 수익은 IPTV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성장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4979억원을 기록해 두 자릿수 성장세를 지속했다. 같은 기간 IPTV 가입자는 13% 증가한 414만9000명을 기록했고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역시 411만1000명을 기록해 5.9%의 증가율을 보였다.
넷플릭스 콘텐츠 독점 제공에 따른 영향과 U+ tv 아이들나라 등 특화서비스의 인기가 계속되고 50대 이상 세대를 겨냥한 신규 미디어 서비스 U+ tv 브라보라이프 출시 등이 스마트홈 사업을 견인했다.
이밖에도 기업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한 4609억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사업이 부진했으나 IDC, 전용회선 사업의 수익 성장 지속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올해 1분기 마케팅 비용은 5122억원을 집행해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고 설비투자비용(CAPEX)는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4.8% 증가한 2768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2분기에도 스마트홈 부문의 성장세를 지속해 나감과 동시에 5G 시장에서도 우위를 확보해 무선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아이들나라, 넷플릭스, 브라보라이프 등 세대별 플랫폼을 연계하고 서비스와 콘텐츠 차별화로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AI와 IPTV 결합 및 제휴모델 확대도 추진한다.
무선 서비스는 U+ 프로야구 등 차별화된 5G 6대 서비스를 중심으로 5G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상반기 5G 기지국 5만개, 연말까지 8만개 구축 등 빠른 시일 내에 5G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연말까지 5G 전용 콘텐츠도 1만5000개로 확대한다.
기업 서비스는 NB-IoT 망을 비롯해 최근 상용화한 LTE-M1 전국망, 5G 망 등 3대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 고정형 IoT는 물론 차량 관리, 위치추적 등 이동형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스마트 팩토리 등 기업대상 5G 서비스 분야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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