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산업재해 승인 후 건강 회복을 위한 양한방 협진 치료

2025.09.02 07:14:12

(조세금융신문=정기훈 서이한방병원 대표원장) 업무와 연관된 재해를 입으면 산업재해 승인을 받는 게 중요하다. 산업재해 지정 의료기관 상당수에서는 입원부터 상담, 서류 처리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한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산업재해로 인정받고 요양급여를 수령하는 데 한결 수월하다. 산업재해 승인 이후에는 건강 회복이 관건이다. 부상 치료, 재활 치료, 후유증 예방, 정서적 안정 회복을 통한 직장 복귀가 체계적으로 이뤄지는 통합관리를 받으면 좋다.

 

이 같은 시스템을 갖춘 종합병원이나 한방병원에서는 표준 요양 가이드라인을 준수한다. 일반적으로 대학병원급의 종합병원에서 입원 후 긴급 수술 등을 한 뒤 재활 치료와 심리적 안정을 동시에 꾀할 수 있는 한양방 협진 한방병원으로 옮기는 경우가 많다. 양방과 한방의 장점을 결합하면 수술 후 재활 치료나 근골격계 질환 등 산업재해로 손상된 신체 회복 및 정신적 안정과 회복에 시너지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서양의학은 증상 개선에 즉각적이다. 효과가 매우 뛰어나고 빠르게 나타난다. 주된 방법은 진통제나 항염증제 같은 약물치료, 물리치료, 수술 등이다. 특히 급성 또는 응급 통증 등의 질환 대처에 유용하다. 다만 증상에 더욱 집중한 결과 원인 제거가 미흡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수술 시의 위험성, 수술이 모든 사람에게 가능하지는 않고, 약물 의존 가능성도 있다.

 

한의학은 질환의 근본 원인 제거를 추구한다. 눈에 보이는 증상과 함께 눈에 보이지 않는 원인까지 치료한다. 신체 리듬을 정상화하고 면역력을 강화함으로써 재발 방지에 강점이 있다. 인체 친화적인 치료로 약물 의존성이 거의 없다. 다만 치료 기간이 길 수 있다. 따라서 양한방 치료를 병행하면 극대화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얻을 수 있다. 증상의 신속한 치료와 함께 질환 유발 요인도 효과적으로 바로잡을 수 있다. 이는 산업재해나 교통사고 환자에게서도 좋은 효과로 나타나고 있다.

 


산업재해 양방치료는 X-ray와 혈액검사 등 정밀진단에서 시작된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수치료, 운동치료 등이 포함된 단계별 치료를 한다. 한방치료는 증상, 체질, 기저질환을 세심하게 확인 후 몸에 맞는 탕약을 처방한다. 또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환자 맞춤 통합 진료, 재활 중심 한방 치료를 병행한다. 구체적으로 도수 치료, 물리 치료, 침, 뜸, 한약, 추나요법, 약침 등이 결합된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곳이 늘고 있다.

 

서이한방병원의 경우는 후유증 집중센터, 통증센터, 재활 특화센터, 척추/관절센터 운영으로 환자 맞춤형 통합 치료와 입원 재활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또 사고 후유증과 통증 재발 최소화를 위한 집중 치료, 정상 삶으로의 회복을 위한 재활 치료 등 양한방 통합 치료의 장점을 수용하고 있다. 환자의 정서 안정을 위해 바다를 품은 자연친화적 입지, 소음 차단 설계의 프라이빗한 병실, 개별 냉난방 시스템 등 쾌적한 치유 환경을 조성했다.

 

 

[프로필] 정기훈 서이한방병원 대표원장

•現) 대한고금의학회장

•前) 대전한의사회부회장

•前) 대전대 한의예과 학과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기훈 서이한방병원 대표원장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 : 김종상 편집인 : 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