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최근 5년 6개월 동안 국내 주요 은행, 보험사, 증권사 지점 4곳 중 1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확인됐다. 비대면 거래 확산에 따른 구조조정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폐점 속도가 지나치게 빨라 금융소비자의 접근성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은행은 2020년부터 올해 6월까지 전체 3625개 지점 중 937곳(26%)을 폐쇄해 현재 2688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같은 기간 5대 생명보험사는 1959개 중 484곳(20%), 9개 주요 증권사는 407개 중 233곳(36%)을 줄였다.
이에 허 의원은 “비대면 거래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변화라는 평가도 있으나 점포 축소 속도가 과도해 금융소비자의 접근성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은행연합회가 2021년 3월 ‘점포폐쇄 공동절차’를 강화했음에도 폐점 추세는 이어졌다.
2023년 국회 국정감사 지적 이후 금융당국이 ‘점포폐쇄 내실화 방안’을 시행하며 일시적으로 감소세를 보였으나, 올해 들어 다시 103곳이 문을 닫으며 재확산 조짐을 보였다.
은행별로는 2023년 이후 하나은행은 1곳만 감소한 반면 KB국민은행은 98곳, 신한은행은 86곳, 우리은행은 71곳의 지점을 폐쇄했다.
수도권 내에서도 차이가 뚜렷했다. 최근 5년간 폐쇄된 전국 937개 은행 지점 중 629곳(67%)이 서울과 경기 지역에 집중됐다. 특히 서울의 은행 지점 1045곳 중 329곳(31.5%)이 강남 3구(강남, 서초, 송파)에 몰려 서울 은행지점 3곳 중 1곳이 강남 3구에 위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중·저소득 지역은 연이어 은행지점 폐점이 이어지며 금융서비스의 ‘공동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 의원은 “지난 5년간 91조원의 막대한 이익을 낸 은행권은 수익성뿐 아니라 금융서비스의 공공성에 대한 책임을 무겁게 인식해야 할 것”이라며 “경영 효율화만을 이유로 금융소비자 접근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금융당국이 적극적인 관리 및 감독과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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