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제2회 연구개발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최우수상·우수상 '일반인' 수상

2021.12.01 16:24:59

"국민들의 신기술 아이디어로 관세행정을 더 똑똑하게"

(조세금융신문=홍채린 기자) 관세청은 ‘제2회 관세행정 연구개발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1일 서울세관에서 개최했다.

 

올해로 2회 차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관세행정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과학기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다.

 

지난 8월 17일(수)부터 10월 8일(금)까지 약 7주간에 걸쳐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는 총 78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필요성, 타당성, 차별성, 실행가능성 등의 심사기준으로 내외부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7개의 우수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했다.

 


특히, 올해 공모전 최우수상과 우수상은 내부직원이 아닌 일반 국민에게 돌아간 점에 의의가 크다. 

 

◈관세청 연구개발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구분

아이디어

최우수(1)

컨테이너 화물 검사용 착용형 로봇(로봇 슈트) 및 확장현실 안경(XR 글래스)

우수(2)

공항만감시 관련 가상현실(메타버스)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여행자 통관심사 중 영상기반 이상흥분상태 탐지를 위한 위험인물 사전검색 및 정밀검색 대상자 자동추천 기술개발

장려(4)

비정형 무역서류 판독 데이터를 활용한 통관신고 정확도 제고

휴대품 모바일 신고서 광학문자인식인공지능(OCRAI)으로 심폐소생

실내 위치추적 기술 기반 보세창고 화물관리

원격조종 로봇을 이용한 단일적재화물(FCL) 검사

 

 

이 중 최우수상은 '관세청장상'으로 상금 300만원을 차지한 작품은 정재룡 씨가 선정됐다. 정재룡 씨는 '컨테이너 화물 검사용 착용형 로봇(로봇 슈트) 및 확장현실 안경(XR 글래스)' 아이디어를 개발했다. 로봇슈트를 통해 혼자 들기 어렵거나 인체에 해로울 수 있는 물질로 구성된 화물 등을 로봇슈트를 착용해 안전하고 신속하게 검사하는 것이다. 

 

XR글래스도 착안했는데, 검사 중 발견된 문제는 로봇슈트에 연결된 XR 글래스를 통해 관련 전문가에게 온라인으로 자문을 받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검사 정확도에 기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컨테이너·냉동창고·선상 등에서 세관직원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최첨단 검사복과 확장현실 안경과 같은 검사보조장비를 개발하는 것이다.

 

 

우수상에는(관세청장상, 상금 100만원) 임성재 씨가 수상했다. 임성재씨는 여행자 통관심사 중 이상흥분상태 탐지를 위해 위험후보 인물을 사전검색하고, 정밀검색 대상자를 자동 추천해주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외에도 우수상은 △공항만감시 관련 가상현실(메타버스)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여행자 통관심사 중 이상흥분상태 탐지를 위한 위험인물 사전검색 및 정밀검색 대상자 자동추천 기술개발의 2개 과제가 선정됐다.

 

 

이와 함께 △비정형 무역서류 판독데이터를 활용한 통관신고 정확도 제고, △휴대품 모바일 신고서 광학문자인식인공지능(OCR‧AI)으로 심폐소생, △실내 위치추적 기술 기반 보세창고 화물관리, △원격조종 로봇을 이용한 단일적재화물(FCL) 검사 등 4개의 아이디어가 장려상(관세청장상, 상금 50만원)을 차지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접수된 아이디어는 앞으로 관세행정 정책 수립과 연구개발사업 신규 과제 기획 등을 통해 실제 현장문제 해결에 활용될 계획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채린 기자 celina5246@tfnews.co.kr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61-8(마곡동) 두산더랜드파크 B동 8층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