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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 유통 · 의료

롯데그룹 관광 3사 대표 리스홍 중국국가여유국 부국장과 관광 활성화 방안 논의

롯데 면세점, 호텔, 월드 어드벤처 대표 참석해 한중관광교류 강화를 위한 협력 약속

(조세금융신문=양학섭 기자)롯데면세점은 롯데호텔, 롯데월드 어드벤처 등 롯데그룹 관광 계열사와 함께 1일 여의도 콘래드 서울호텔에서 리스홍(李世宏) 중국국가여유국 부국장을 만나 한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홍균 롯데면세점 대표를 비롯해 송용덕 호텔롯데 대표, 박동기 롯데월드 어드벤처 대표, 리스홍 중국국가여유국 부국장 등이 참석했다. 리스홍 부국장은 한중일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방한했으며, 이번 방한 기간 중 중국국가여유국에서 기업 회담을 가진 것은 롯데가 유일하다.

롯데그룹 관광 3사 대표는 “롯데는 면세점, 호텔, 월드 어드벤처, 여행사 등 한국 내 다양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중국 여행객의 한국으로의 유치 활성화 및 중국 내 관광 인프라 구축에 가장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한국 기업”이라고 말하며 중국인의 한국 여행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리스홍 중국국가여유국 부국장은 “중국 현지 투자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부탁한다”며 “호텔 예약시스템 개선과 일반인 무비자 정책 등 입국 수속이 편리해 질 수 있도록 민간 기업 차원에서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롯데그룹 관광 3사는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대표들이 직접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지난 9월 한국 관광 자원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중국 상해에서 로드쇼를 성공리에 진행한 바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 롯데그룹 관광 3사가 유치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337만 명에 달했다. 이는 전체 방한 중국인 관광객 600만 명 중 절반을 넘는 규모이다. 롯데그룹 관광 3사는 올해 450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을 포함해 약 6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목표다.

한편 롯데면세점은 김수현, 이민호, 엑소 등 한류스타를 면세점 모델로 전면에 내세워 지난 2006년부터 해외 한류 팬들을 위한 맞춤형 문화 이벤트인 패밀리콘서트를 총 22회 이상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 해외 사무소를 통해 직접 유치한 외국인 관광객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10.9%에 해당하는 155만명에 달하며 향후 5년 동안은 1300만명의 외국 관광객을 추가로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9월 23일 중국을 대표하는 언론사인 ‘인민일보’와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 진행한 ‘중국 소비자가 뽑은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로 롯데면세점이 1위에 뽑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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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구 관세청장의 행정노트] 낚시와 K-관세행정
(조세금융신문=이명구 관세청장) 어린 시절, 여름이면 시골 도랑은 나에게 최고의 놀이터였다. 맨발로 물살을 가르며 미꾸라지와 붕어를 잡던 기억은 지금도 선명하다. 허름한 양동이에 물고기를 담아 집에 가져가면 어머니는 늘 “고생했다”라며 따뜻한 잡탕을 끓여주셨다. 돌과 수초가 얽힌 물속을 들여다보며 ‘물고기가 머무는 자리’를 찾던 그 경험은 훗날 관세행정을 바라보는 나의 태도에 자연스레 스며들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물가에서는 마음이 늘 편안했다. 장인어른께서 선물해 주신 낚싯대를 들고 개천을 찾으며 업무의 무게를 내려놓곤 했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면서 낚시와는 자연스레 멀어졌고, 다시 낚싯대를 잡기까지 20년이 흘렀다. 놀랍게도 다시 시작하자 시간의 공백은 금세 사라졌다. 물가의 고요함은 여전히 나를 비워내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되었다. 낚시는 계절을 타지 않는다. 영하의 겨울에도 두툼한 외투를 챙겨 입고 손난로를 넣은 채 저수지로 향한다. 찬바람이 스쳐도 찌가 흔들리는 순간 마음은 고요해진다. 몇 해 전에는 붕어 낚시에서 나아가 워킹 배스 낚시를 시작했다. 장비도 간편하고 운동 효과도 좋아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 걸어 다니며 포인트를 찾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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