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조세금융신문과 인공지능기술 개발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코스맥스의 2023년 매출액은 1조 7775억으로 전년대비 11.1% 상승했고, 영업이익 또한 1157억으로 전년대비 117.9% 상승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 증감률과 영업이익 증감률은 각각 코스피 상위 24%, 상위 12%에 해당된다.
최근 3년간의 실적을 살펴보면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3년간 매출로 볼 때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그 증가폭도 확대되고 있다.
[그래프]코스맥스 연간 실적 추이

사업의 성장세에 따라 법인세 납부액도 늘어나고 있다. 코스맥스의 지난해 법인세 납부액은 464억원으로 2022년 226억원보다 238억원(105.3%) 증가했다. 이는 실적 증가에 따른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며, 법인세 유효세율(법인세비용/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55.1%를 기록했다.
코스맥스의 지난 3년 동안 법인세 납부액 추이를 보면 2022년에는 감소했으나, 작년에는 464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표]코스맥스 법인세 납부 추이

한편, 지난 3월 5일 오린아 LS증권 애널리스트는 코스맥스에 대해 "2025년 전사 매출액은 전년대비 15.7% 증가한 2조 5,064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3.2% 증가한 2,160억원을 전망. 2024년과 마찬가지로 인디 브랜드는 숏폼 및 SNS의 콘텐츠로서 꾸준히 활용될 것으로 전망. K-Beauty 인디 브랜드는 치열한 한국 화장품 시장이 태생이고, 이에 끊임없이 Newness를 만들어 내야 살아남기 때문. 그리고 이를 가능케하는 것은 기획력과 제조 역량을 갖춘 ODM 업체들. K-Beauty 흥행의 시초였던 2014년 이후로 경쟁자로 여겨지는 글로벌 ODM 업체들이 몇몇 있었지만, 10여년이 지난 지금도 아무도 따라잡지 못했음. 코스맥스 한국 법인 매출액은 2025년 20% 수준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신규 진입 브랜드 증가에 따라 수익성 또한 영업이익률 10.5% 수준을 전망. 동남아시아 고성장도 긍정적. 인도네시아는 올해 30% 수준 성장을 추정하며, 영업이익률 또한 10% 중반대 수준으로 양호"라고 분석하며 목표가 250,000원, 투자의견 'BUY(신규)'를 제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