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유리나 기자) 방송인 박다인이 ‘상대방의 목소리를 경청하라’고 전했다.최근 그녀는 제주 빠레브호텔에서 열린 한 강연에서 자신의 전공인 상담코칭심리학의 이론 중 ‘메슬로우의 욕구 5단계’를 설명하며 이 같이 밝혔다.
그녀가 강조한 메슬로우의 욕구5단계는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작는 기본적인 욕구로,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다고 하는 이론이다.
이날 그녀는 “3차 산업이 도래 하고 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고객들은 서비스를 최우선시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단순한 고객 서비스에서 고객감동으로 고객접점을 준비 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특히 상담코칭심리학을 응용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메슬로우의 기본욕구 5단계’에 맞춰 어렵게 느껴지는 고객감동실천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며 고객접점에서 응대자와 고객모두 행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전했다.
그러면서 “단일 화 된 유니폼을 착용 하더라도 헤어 연출이나 표정을 통해서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