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시스템통합(SI) 업체인 현대오토에버가 유가증권시장 상장 추진을 위한 예비심사신청서를 제출했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산업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아 상장을 통한 R&D 투자 자금 조달 및 기업 인지도 제고, 우수 인재 확보 등으로 디지털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기술(ICT) 전문성 강화 ▲모빌리티 등 디지털 서비스 발굴 확대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용한 해외 시장 개척 등을 통해 미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는데 적극 나설 계획이다.
먼저 ICT 전문성 강화를 위해 디지털 선행기술과 인력 확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기존 기업 IT 영역에 국한된 보안 영역을 커넥티드카,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영역까지 확장된 융합 보안 영역으로 확대한다.
또 데이터 맵과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비즈니스 현장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 운영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인프라를 갖춰 차별화된 예측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최근 현대오토에버는 글로벌 텔레매틱스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해온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향후에도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발굴하고 통합 플랫폼 구축 기업으로 입지를 굳힐 예정이다.
이에 차량 관리 측면에서는 차량 생애주기 관리 플랫폼을 구축한다. 블록체인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차량 이력과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는 차량 데이터 정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차량 출고부터 폐차까지 자동차의 전체 생애 주기가 그 대상이다.
뿐만 아니라 현대오토에버는 모빌리티 기반의 스마트시티 사업을 미래 핵심 사업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서비스 개발과 복합 플랫폼 관점에서 역량 강화를 진행하고 있다.
서비스 관점에서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C-ITS), 수요 응답형 대중교통(DRT), 스마트홈, 스마트빌딩,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분야의 기술을 개발해 확보하고 있으며 플랫폼화를 통한 사업 모델로도 구체화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는 물론 해외 스마트시티 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지속적인 성장 동력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스타트업, 연구기관 등 외부 조직과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빠르게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동시에 디지털 기술 파일럿센터를 운영해 다양한 기술기업과의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에도 적극 나선다.
특히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미국, 유럽, 중국 등 기존 진출한 글로벌 현장 중심의 사업 개척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기존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경쟁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지속 성장을 위한 제2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정보통신기술(ICT)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적극적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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