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2 (금)

  • 맑음강릉 33.1℃
기상청 제공

정치

오기형 “GTX-C 도봉구간 지하화 공사비 6천억원?…근거 없어”

— “철도업계, 지하공사비 6000억원 보도 난무…국토부 출처”
— “돈 많이 들어 지하화 어렵다”는 건 민간사업자 이익만 대변”

(조세금융신문=이상현 기자)  ‘GTX-C노선 도봉구간 지하화는 공사비가 많이 들어 어렵다’는 주장은 민간사업자의 이익만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도봉구간 지하화에 실제보다 2배 가까운 ‘6000억 원’이 든다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 출처가 ‘철도업계’와 ‘국토부’의 이름이 반복되는데 정작 국토교통부는 보도에 대한 해명이 없다는 주장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오기형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도봉을)은 2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봉구간 지상화를 언급하는 보도는 도봉구간에 대한 사회적 토론, 정상화 노력과 비용을 무시하고 민간사업자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주장”이라며 이 같이밝혔다.

 

의원실에 따르면, 당초 GTX-C노선의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에 따른 총사업비는 4조3857억 원이다. 이는 도봉구간 지하화를 전제로 산정된 것이었다. 그런데 지난달 10일 감사원이 공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민간사업자가 도봉구간 지상화를 전제로 제안한 총사업비는 4조1119억 원이다. 정거장 추가에 따른 지자체 재원부담금 1579억 원이 포함된 금액이다. 

 

오 의원은 이와 관련,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라 도봉구간 지하화를 추진해야 하는 시점에서, 본래 RFP 마련 당시 논의됐던 사업비 범위 내에서 도봉구간 지하화를 추진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이어 “감사원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우선협상대상자가 국토부 요청에 따라 산출한 도봉구간 지하공사비 추정금액은 3845억여 원인데, 왜 6000억원 얘기가 나오는가”라며 “”국토부가 적시에 해명자료를 제공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김우일의 세상 돋보기] 인사만사…제갈량의 ‘백부장, 천부장, 만부장, 십만지장’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정을 책임지고 운영할 기관들의 수장들이 검증을 거치면서 논란도 불러일으키며 진행되었다. 인간인 만큼 어찌 허물이 없겠냐만, 흔히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다’ 할 만큼 중요하다. 이 세상 사는 사람이 움직이는, 고로 사람의 일이 곧 모든 일이라는 뜻이다. 알맞은 인재를 알맞은 자리에 써야 모든 일이 최고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띄고 풀어진다는 것이다. 즉 사람을 쓰는 용인(用人)의 도에는 사람을 헤아리는 측인(測人)의 도, 선발하는 선인(選人)의 도가 전제되어야 한다. 그 사람의 역량, 재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어느 보직에 어울리는지 적재적소 꼽아주는 능력이 바로 용인의 도다. 어느 조직이고 과장, 부장, 임원, 대표의 4단계 업무 단계 체제를 가지고 있다. 정부, 군대, 민간기업은 물론 조직은 어느 조직여하를 막론하고 이런 수직단계를 가져야 함은 일의 효율성과 일관성 때문일 것이다. 이런 단계가 없으면 ‘콩켸팥켸’ 현상, 콩과 팥이 뒤섞여 정리가 안 되고 혼란스러운 상황이 계속된다. 엉망진창은 제갈량이 나오는 얘기다. 제갈량은 북벌을 위하여 10만 대군을 이끌고 진창성을 공격하였다. 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