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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 유료 기업 고객 300만곳 돌파…업무용 새 기능도 출시

드롭박스 데이터 챗GPT서 사용…회의 내용 녹음·텍스트 전환도

 

(조세금융신문=최주현 기자) 생성형 인공기능(AI)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4일(현지시간) 유료 기업 고객이 300만곳을 돌파, 지난 2월 200만곳에서 4개월 만에 50%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오픈AI 관계자는 300만곳의 기업 고객은 챗GPT 엔터프라이즈와 팀, 교육용인 에듀(Edu) 제품 사용 고객이라면서 현재 매주 9개 기업을 신규 고객으로 유치하고 있고, 이 추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말 기준 챗GPT 주간 활성 이용자 수는 5억 명에 달하는데, 오픈AI는 "이제 사람들은 챗GPT가 우리가 살아가는 지식 기반 경제에서 현대적 도구 세트의 필수 요소라는 것을 점점 더 잘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픈AI는 이와 함께 "오늘은 비즈니스용 챗GPT에 매우 의미 있는 날"이라며 업무용 제품에 대한 신기능도 내놓았다.

 

챗GPT 엔터프라이즈와 팀 이용자는 '커넥터스'(connectors)라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구글 드라이브와 드롭박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원드라이드 등 제3자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챗GPT 안으로 직접 가져올 수 있도록 해준다.

 

또 회의 내용을 녹음하고 이를 텍스트로 전환할 수 있는 '레코드 모드'(Record Mode)도 챗GPT에 새롭게 추가됐다. 초기에는 오디오 기반으로만 제공된다.

 

'레코드 모드' 기능은 회의 후 후속 작업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으며, 내부 문서나 파일과도 통합되고 녹음된 내용을 문서로 변환해주는 오픈AI의 캔버스 도구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오픈AI는 설명했다.

 

오픈AI는 이 기능이 애플의 맥(Mac) 컴퓨터 운영체제인 맥OS의 챗GPT 팀 사용자부터 순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다른 유료 서비스로도 확대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오픈AI는 유료 구독자 증가 등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이 전년 16억 달러의 두 배가 넘는 37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올해 매출은 지난해보다 3배 이상 많은 127억 달러에 이르고, 내년에는 올해보다 두 배 이상 많은 294억 달러를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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