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유린 기자) BC카드가 자체 인공지능(AI) 기술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에 접목해 고객 대응 역량을 크게 강화했다.
17일 BC카드에 따르면 이번 시스템은 단순 자동화를 넘어 AI 기반 ‘지능형 자동화(Intelligent Automation)’로 고도화돼 즉시 업무에 적용되며, 금융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BC카드는 대표 사례로 ‘금융당국 민원처리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금융당국에 접수된 BC카드 접수 민원을 RPA가 자동 수집하고 자체 개발 AI 기술을 통해 내용을 분류·요약해 즉시 관련 부서에 배정한다. 이를 통해 민원 해결 속도와 정확성이 크게 향상돼 소비자 보호 활동도 한층 강화됐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가맹점 부실징후 사전감지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RPA가 인터넷 포털·뉴스 등 외부 정보를 자동 수집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가맹점 위험 신호를 조기 포착하고, 리포트 형태로 제공한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해 부실 가맹점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리스크 관리 혁신을 동시에 실현했다.
박현일 BC카드 상무는 “AI와 RPA의 융합은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디지털 혁신의 속도를 끌어올리는 핵심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BC카드는 지능형 자동화를 확대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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